스쿼트 운동 방법 5가지를 확인하고 지금 시작하세요

스쿼트 운동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표적인 하체 운동은 스쿼트입니다. 스쿼트는 허리 코어 및 하체를 강하게 단련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스쿼트의 장점으로 운동 기구가 필요 없으며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 운동 방법을 올바르게 하면 하체 근육을 증가 시키고 여성의 힙업과 날씬한 다리를 가꾸는데 좋습니다. 스쿼트 종류에 따라 스쿼트 운동 방법이 달라 집니다. 이번 글에서 스쿼트 운동 방법을 확인하여 하체 근육을 단련 시켜 건강의 이점을 제공 받으십시오.

 

스쿼트가 효과적인 이유는?

스쿼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스쿼트 운동 방법에 따라 자극을 주는 부위가 달라집니다. 스쿼트를 하면 다음과 같은 부위를 강하게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 허벅지
  • 종아리
  • 발목
  • 엉덩이
  • 허리 코어
  • 복부

그리고 스쿼트는 하체 근육을 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쿼트 운동 방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스쿼트를 실행할 대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초보자는 반드시 스쿼트 운동 방법과 자세를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실행해야 합니다.

 

스쿼트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빠르게 걷기, 조깅 또는 에어로빅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스쿼트는 강도가 높은 근력 운동이면서 체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체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운동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하체 근육에 효과적입니다

신체에서 가장 큰 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하체 입니다. 하체 근육이 발달 될 수록 걷거나, 앉거나, 일어서는 것 등과 같은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하체 근육이 발달 되어 건강과 삶의 질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허리 코어를 단련 시켜줍니다

허리 코어가 단련 될 수록 일상 생활에서 움직이는 활동 반경이 더 넓어집니다. 허리 코어가 단련되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며 허리 부상의 위험을 예방해줍니다.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허리 근육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신체 부상의 위험을 감소 시켜줍니다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전신의 체지방을 태워주고 신체의 균형 및 올바른 자세를 유지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하체의 근육, 뼈 및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며 신체의 부상의 위험을 감소 시켜줍니다.

운동 기구가 필요 없습니다

운동 기구 없이 본인의 체중을 이용하여 스쿼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홈트레이닝으로 스쿼트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쿼트 운동 방법을 숙지하여 꾸준히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의 운동 능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하체 근육이 증가하고 개인의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쿼트는 힘과 속도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운동입니다. 스쿼트는 다른 운동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몇몇 스쿼트 종류는 폭발적인 힘이 필요한 다른 운동의 성과를 향상하는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쿼트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쿼트는 대퇴사 두근, 둔근 및 햄스트링의 근육을 증가 시킬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 및 이동성을 도와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쿼트를 꾸준히 할 수록 둔근이 발달된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하루에 얼마나 많은 스쿼트를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스쿼트를 실행하는 횟수는 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스쿼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인 경우에는 적어도 한가지의 스쿼트를 3세트 12~15회를 목표로 하십시오. 일주일에 3일 정도 연습하는 것은 스쿼트를 처음 시작하기에 충분합니다.

스쿼트 운동 방법은 아래의 4가지 스쿼트 종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직 스쿼트

초보자가 처음 시작할 때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베이직 스쿼트가 있습니다. 베이직 스쿼트는 하체, 엉덩이, 종아리 및 허리 코어의 근육을 단련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쿼트를 실행 할 때 무게 중심이 발 뒷꿈치에 두어야 부상의 위험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스쿼트를 실행하면서 자동으로 허리가 구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초보자는 스쿼트 운동 방법을 연습할 때 거울에서 하면 본인의 자세를 확인하면서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점프 스쿼트

점프 스쿼트는 베이직 스쿼트에서 점프 동작을 취해야 하는 고강도 운동입니다. 점프 스쿼트는 스쿼트를 실행하면서 점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점프 스쿼트를 빠르게 실행할 수록 체지방이 태워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스쿼트 운동 방법을 잘못하게 된다면 무릎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스플릿 스쿼트

런지와 유사한 동작을 취하는 운동으로 스프릴 스쿼트가 있습니다. 스플릿 스쿼트의 장점은 하체 근육을 단련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힙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플릿 스쿼트 운동 방법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릎이 90도 가까이 되도록 내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자는 스플릿 스쿼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베이지 스쿼트를 충분히 연습한 후 실행하십시오.

 

와이드 스쿼트

스쿼트 중에서 와이디 스쿼트는 허벅지 안쪽 근육을 단련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와이드 스쿼트는 다른 스쿼트하고 다르게 다리를 넓게 벌리면서 실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넓게 벌릴 수록 허벅지 안쪽 근육을 단련 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러나 와이드 스쿼트를 실행할 때 무릎이 안쪽으로 모아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의 부상의 위험이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본인이 벌릴 수 있을 만큼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내로우 스쿼트

허벅지 바깥쪽의 근육을 단련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내로우 스쿼트가 있습니다. 내로우 스쿼트는 와이드 스쿼트와 다르게 두 다리를 최대한 붙여서 실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로우 스쿼트는 여성한테 인기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하체의 지방을 태워주고 탄력적이고 날씬한 다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로우 스쿼트는 올바른 스쿼트 운동 방법을 하지 않는 경우 무릎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결론

스쿼트를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여 몸의 긴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스쿼트 운동 방법은 최소 10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고 5분 동안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풀어야 합니다. 근육이 풀리면 스쿼트를 실행하는 동안 운동 범위가 증가하며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쿼트 횟수는 성별 및 체력 수준과 관련이 적습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 횟수와 무게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