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체지방률 이상적으로 만드는 10가지 방법

여성 체지방률 어느 정도가 이상적일까요? 여성 체지방률 이상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맞는 식이 요법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해요.

체지방률이 높을 수록 몸 안에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이 많을 수 있어요.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요.

 

체지방률 계산하기

여성 체지방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거울에 비치는 모습으로 체지방률을 대략 예상을 할 수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인바디에서 체지방률을 측정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가정에서는 인바디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체지방률을 계산할 수 있어요. (1)

  • 체지방량 = 체중 – 제지방량
  • 여성 체지방량 = (1.07 * 체중 kg) – (128 * (체중 kg제곱 / 키 cm제곱)

 

여성 평균 체지방률

15세부터 39세까지의 여성 평균 체지방률

  • 평균 체지방률: 21% ~ 27%
  • 높은 체지방률: 28% ~ 34%

여성 평균 체지방률이 20% 이하면 마른 체형이고, 35% 이상이면 과체중이에요.

40세부터 59세까지의 여성 평균 체지방률

  • 평균 체지방률: 22% ~ 28%
  • 높은 체지방률: 29% ~ 35%

여성 평균 체지방률이 21% 이하는 날씬하고 마른 체형이지만 36% 넘어가면 과체중, 비만인 체형이에요.

 

여성 체지방률

체지방률 12% 이하

여성 체지방률이 12% 이하는 피트니스 선수 외에 만들기 어려워요. 체지방률이 너무 낮으면 호르몬 조절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아닌 이상 12% 이하까지 체지방률 낮추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체지방률 15% ~ 19%

연예인이 유지하고 있는 여성 체지방률이에요. TV 화면으로는 평범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보면 매우 마른 체형이에요.

옷을 입을 때 가장 잘 어울리고 사진을 찍어도 예쁘게 나올 수 있는 체지방률이에요.

체지방률 20% ~ 24%

여자 평균 체지방률은 약 20% ~ 24%에요. 몸매에 군살이 없고 뱃살이 적으며 외모를 가장 예쁘게 만들 수 있어요.

식이 요법과 운동을 꾸준히 해야 유지할 수 있는 체지방률이에요.

체지방률 25% ~ 30%

약간 통통한 체지방률이에요. 뱃살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옷을 입을 때 약간 살이 쪄 보일 수 있어요.

정상적인 여자 평균 체지방률을 만들기 위해서는 식이 요법과 유산소 운동을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아요.

체지방률 35% 이상

과체중인 체지방률이에요. 뱃살이 많이 나와 보이고 온 몸의 군살이 눈으로도 확인이 되어요.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이 많아 여러가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지금이라도 나에게 맞는 식이 요법과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칼로리 제한 하기

칼로리를 제한 하는 것이 여성 체지방률을 적절하고 이상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에요. 무조건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섭취는 늘려야 해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칼로리가 다를 수 있어요. 체지방률이 높은 경우에는 평소 칼로리의 약 20% 정도만 줄여도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어요.

 

탄산음료 피하기

가장 선호하는 여자 체지방률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 대신 마시는 탄산음료를 피해야 해요. 탄산 음료는 설탕이 많이 첨가 되었고 탄산 때문에 소화력을 떨어 뜨려 뱃속을 불편하게 만들어요.

소화를 방해하고 칼로리가 높은 탄산음료를 피해야 선호하는 여자 체지방률을 만들 수 있어요.

 

금주 하기

선호하는 여자 체지방률을 만들고 싶으면 금주를 하세요. 술을 끊어야 신진 대사가 올라가고 체지방을 더 많이 빼는 몸으로 바껴요.

대부분의 술은 영양가는 없고 칼로리만 높기 때문에 체지방률 낮추는데 도움이 안되요.

 

근력 운동하면서 근육량 유지하기

여성 체지방률 이상적으로 만들고 싶으면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에요. 근육량은 유지하고 체지방을 빼야 평균적인 체지방률을 만들 수 있어요.

식이 요법만 해서는 이상적이고 적당한 체지방률을 만들기 어려워요. 기초 대사량을 높이고 신진 대사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을 꼭 해줘야 해요.

 

주 5회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이상 하는 것이 선호하는 여성 체지방률을 만들 수 있어요.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보다 짧고 강하게 30분 이내로 끝내는 것이 좋아요.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내로 끝내고 마무리 스트레칭 하면서 긴장 근육을 풀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