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영양성분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3가지

우유 영양성분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우유는 오랫 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신 음료 입니다. 우유는 대부분 젖소, 염소와 양에서 나옵니다.

우유에 대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논란은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여러 연구에 의해 뒷받침 되는 우유 영양성분과 장점을 이 글에서 확인하여 우유를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우유 영양성분은 풍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유를 선택하고 즐겨 마십니다. 우유 영양성분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이며, 신생아에게 완벽한 영양을 공급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 영양성분과 칼로리를 알려드립니다.

  • 1회 제공: 240ml
  • 칼로리 : 149
  • 수분 : 88 %
  • 단백질 : 7.7g
  • 탄수화물 : 11.7g
  • 당 : 12.3g
  • 지방 : 8g

우유 영양성분은 매우 풍부하며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거의 공급하여 줍니다. 우유는 신체에 부족한 미네랄, 비타민 B12, 비타민 D, 칼슘 및 칼륨을 공급하여 줍니다.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제2형 당뇨병 및 심장 질환 발병률을 낮추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그리고 우유 영양성분은 젖소가 먹는 풀에 따라서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풀을 주로 먹는 젖소의 경우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었고 유기농 풀을 먹은 젖소는 비타민 E와 베타 칼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우유의 단백질

우유는 풍부한 단백질을 신체에 공급해 줍니다. 우유 30ml에는 약 1그램의 단백질이 있으며 한 컵(240ml)는 약 8그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유의 단백질은 수분의 용해도에 따라 2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수용성 단백질은 유청 단백질이고, 그 외의 단백질은 카제인이라고 합니다. 이 2가지 단백질 종류는 필수 아미노산의 비율이 높고 소화율이 높은 우수한 단백질입니다.

카제인

카제인은 우유에서 약 80%를 차지합니다. 카제인의 특성 중 하나는 칼슘과 인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증가 시킵니다. 그리고 혈압 수치를 낮추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유청 단백질

유청 단백질은 우유에서 약 20%를 차지합니다. 유청 단백질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기분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청 단백질은 근육의 성장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청 단백질로 만든 보충제는 운동 선수와 보디 빌더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우유의 지방

우유 영양성분 중에 지방은 약 4% 정도 차지합니다. 우유는 지방 함량에 따라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3% 이상은 일반 우유, 2%는 저지방 우유, 1% 미만은 무지방 우유로 나누어 집니다.

우유의 지방은 약 400가지 종류의 지방산을 포함하며 모든 천연 지방 중에서 가장 복잡한 성분 중 하나 입니다. (출처)

그리고 일반 우유의 지방 함량은 약 70%를 차지하며 포화 지방 비율이 높습니다. 고도 불포화 지방은 총 지방의 약 2%를 차지하며, 불포화 지방은 나머지 28%를 차지합니다. 또한 우유에서 트랜스 지방은 자연스럽게 발견됩니다. 우유의 트랜스 지방은 가공 식품의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과 달리 건강에 유익합니다.

 

우유의 탄수화물

우유 영양성분 중에 탄수화물은 약 5% 정도 구성되어 있으며 단순 설탕 형태의 유당입니다. 소화 기관에서 우유의 유당은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분해됩니다. 그리고 유당은 혈류로 흡수가 되어 간에서 갈락토스를 포도당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유의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유당 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우유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유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체중 및 비만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오직 일반 우유만 해당이 되고 저지방 우유 및 무지방 우유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들이 우유 섭취가 많아질 수록 아동 비만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그리고 중년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꾸준히 먹을 수록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과체중 및 비만의 위험이 낮아진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생각보다 우유의 칼로리는 높지만 우유 영양성분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체중을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는 여러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우유는 여러가지 항산화 성분이 체지방 및 뱃살을 태워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우유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우유는 과체중 및 비만이 될 확률을 낮추어 주며, 우유의 칼슘은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우유는 뼈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우유 영양성분은 뼈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우유에는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 칼슘, 칼륨, 단백질, 인 및 비타민 K2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우유 영양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 됩니다. 칼슘은 신체에서 대부분이 뼈와 치아에 공급합니다. (출처)

우유 영양성분 중의 비타민 K,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신체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는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뼈 건강과 치아 건강을 위해 우유 또는 유제품을 식단에 추가하십시오.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뼈가 약해지는 것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의 공급원입니다. 성인이 우유를 꾸준히 마실 수록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위험이 낮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의 부작용

우유 영양성분으로 인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우유 영양성분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

유당은 우유에서 발견되는 주요 탄수화물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유를 소화 시키지 못하는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75%가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지만 유전적 구성에 따라 비율이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우유를 마실 경우 복부 팽만감, 복부 경련, 메스꺼움 및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우유 알레르기

우유 알레르기는 성인에서는 드물지만 어린이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출처)

우유 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은 호흡 문제, 구토, 혈변, 설사 및 피부 발진 등이 있습니다. (출처)

여드름 유발

일부 사람들이 우유를 마시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유가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일부 호르몬의 수치를 증가 시키기 때문입니다. (출처)

암의 위험

우유가 암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구체적친 연구 데이터가 있지는 않지만 현재도 계속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유와 같은 유제품 섭취가 남성의 전립선 암 위험을 증가 시키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반대로 많은 연구에서 우유와 같은 유제품 섭취가 대장암의 발생률을 낮추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우유 영양성분이 건강에 장점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우유 섭취량이 필요합니다.

 

결론

우유 영양성분은 매우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신체에 제공합니다. 건강상의 장점을 얻기 위해 특정 시간에 우유를 꼭 마셔야 한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운동 후 마시면 근육량을 증가 시키고 유지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