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뭉침 9가지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0 Shares

종아리 근육 뭉침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종아리 근육은 일상 생활에서 걸어다니거나 서있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체 근육중 하나 입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보다 주로 서서 생활하거나 일하는 사람에게 종아리 근육 뭉침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하이힐을 신고 오래 서있는 여성 또는 운동 선수에게 종아리 근육 뭉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일반 사람보다 오랜 시간동안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 뭉침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을 알려드립니다

종아리 근육은 발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도와주는 근육입니다. 그리고 종아리 근육은 3가지 부위로 나눠집니다. 발바닥의 족저근, 장딴지 근육의 비복근 및 넙치근이라고 불리는 가자미근이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3가지 부위는 종아리 근육 뭉침이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종아리 근육의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종아리 근육 파열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신체 능력을 벗어나 과한 하체 운동 또는 하이힐을 오랫 동안 신고 활동하는 여성의 경우 이러한 종아리 근육 뭉침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이 생기는 원인

종아리 근육 뭉침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신체의 혈액 순환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하이힐을 오래 신는 여성 또는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은 종아리 근육이 쉽게 피로하고 수축되기 때문에 근육이 뭉치게 됩니다. 그리고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는 사람의 경우 종아리 근육 뭉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리를 꼬고 앉는 동안 다리에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노폐물이 쌓여 종아리 근육이 쉽게 뭉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환자의 경우 하체의 혈액 순환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이 쉽게 뭉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하체에 압박을 주는 행위를 피해야 하며 등산과 같은 무리한 걷기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을 해결하는 방법

종아리 근육 뭉침을 해결하지 않으면 근육통을 호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아리 근육이 뻐근하고 찌릿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종아리 근육의 통증이 느껴지고 일상 생활이 불편해지면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평소에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면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종아리 근육에 부담을 덜어주고 종아리 근육 뭉침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힐을 오래 신고 있는 여성의 경우 꾸준히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벽을 이용한 스트레칭: 양손을 벽에 대고 서서 두 발의 뒷꿈치를 서서 들었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벽을 이용한 스트레칭은 종아리의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계단을 이용한 스트레칭: 오른발을 계단에 걸치고 왼발을 지긋히 아래로 내리면서 종아리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계단을 이용한 스트레칭은 종아리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며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게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를 높게 올려야 합니다

취침 전에 다리를 높게 올려 혈액이 심장으로 원할하게 흐를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침대에 누워 다리 전체를 벽에 붙인 후 다리를 90도 가까이 되도록 합니다. 15~20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취침 할 때 높은 베게 또는 쿠션을 발 밑에 두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리를 심장 보다 높게 하는 것은 종아리 근육 뭉침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족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서있거나 하이힐을 신었던 경우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20~30분 동안 족욕을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발이 따뜻해지면 체온이 올라가면서 혈액순환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그러면 다리의 피로가 풀리면서 종아리 근육 뭉침이 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족욕을 꾸준히하면 숙면에 도움이 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뭉쳐있다면 마사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니스공, 폼롤러 또는 마사지 기구를 사용하여 종아리의 뭉친 부분을 문질러 주면 됩니다. 그리고 다리가 쉽게 붓고 통증이 있는 부분을 완화 시켜주기 위해 종아리의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을 이용한 종아리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이 뭉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수건을 이용하여 종아리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을 이용하여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면 종아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장으로 혈액 순환이 원할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수건으로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수건을 이용한 종아리 스트레칭은 매끈하고 날씬한 다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상 자세

견상 자세는 종아리 근육이 뭉쳐있는 것을 풀어주고 종아리 알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가 자세 중의 하나 인 견상 자세는 종아리 근육 뭉침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견상 자세는 다리 부종이 많이 생기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의 긴장된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의 뭉침 현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복근 스트레칭

비복근 스트레칭은 어디서나 벽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종아리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오래 걷거나 장시간 서있을 때, 계단을 자주 사용할 때, 발이 불편한 하이힐을 신었을 경우 자주 비복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방법

  • 양손을 벽에 짚고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려야 합니다.
  •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고 왼발을 뒤로 보냅니다.
  • 오른발을 90도 정도로 내리고 왼발에 힘을 주어야 합니다. 왼발이 바닥에서 올라가지 않도록 힘을 주면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가자미근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 중의 한 부위인 가자미근은 피로가 쌓일 수록 발목 가동성이 떨어지고 유연성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자미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자미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여 종아리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아진 가자미근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종아리 부종과 뭉침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결론

종아리 근육이 뭉치면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신체에서 혈액과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며, 혈액이 원환하게 순환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평소에 움직임이 적다가 갑자기 많은 운동을 하게 되면 종아리 근육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꾸준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종아리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0 Shar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