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진단으로 할 수 있는 내장지방 확인법 알려드릴게요. 내장지방은 복강내 내장 주변에 쌓여 있어 눈으로 쉽게 확인하는 것이 어려워요.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있어 손으로 쉽게 만질 수 있지만 내장지방은 복강내 내장 주변에 있기 때문에 손으로 쉽게 만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눈으로 쉽게 내장지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내장지방 확인법
내장지방 확인법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CT로 촬영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하지만 병원에서 CT로 내장지방을 확인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나오는 것이 단점이에요.
그 외에 허리 둘레 측정, 체성분 측정기, 복부비만도 계산, 자가 진단의 내장지방 확인법이 있어요. (1)
자가진단
집에서 할 수 있는 내장지방 확인법은 자가진단을 하는 것이에요. 자가진단으로 내장지방 확인하는 것은 3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번째는 옷을 벗고 거울을 보면서 몸을 힘차게 흔들어 보세요. 배 주변의 뱃살이 많이 흔들어 보이는 것은 피하지방이에요. 흔들리지 않고 고정되어 보이는 것은 내장지방이에요.
두번째는 똑바로 누워 있을 때 뱃살이 옆으로 퍼져 있는 것은 피하지방이에요. 하지만 배가 볼록하게 위로 올라와 있는 것은 내장지방이에요.
세번째는 옆구리살을 손으로 잡았을 때 2cm 이상이 잡힌다면 피하지방이에요. 대신 옆구리살이 잡히지 않고 윗배가 볼록하게 나와 있으면 내장지방이에요.
체성분 측정기
내장지방 확인법으로 체성분 측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있어요. 체성분 측정기를 이용 했을 때 남성은 1.0 이상, 여성은 0.9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있다는 증거에요.
허리 둘레 측정
줄자를 이용해서 허리 둘레를 측정하는 것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내장지방 확인법이에요. 배꼽 주변으로 줄자를 이용해서 허리 둘레를 측정하세요.
허리 둘레가 남성의 경우 90cm 이상, 여성의 경우 85cm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있을 확률이 높아요.
내장지방 원인
내장지방은 피하지방과 다르게 복강내 내장 주변으로 지방이 쌓이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의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내장지방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내장지방은 주로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으로 생겨요. 탄수화물 과다 섭취, 기름기 많은 육류 섭취,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등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은 내장지방을 쌓이게 하는 원인이에요.
식이 요법
내장지방 확인법으로 내장지방이 있는 경우에 식이 요법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세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내장지방을 빼는 방법이에요. 흰 밥, 밀가루 음식, 고구마, 감자, 바나나, 삼겹살, 돼지 갈비, 소갈비, 우삼겹 등과 같은 칼로리가 많고 탄수화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해요.
칼로리 낮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서 매일 3끼를 같은 시간에 적당하게 먹어야 내장지방을 뺄 수 있어요.
수분 함량이 많은 음식
수분 함량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내장지방을 뺄 수 있어요. 주로 오이, 곤약, 레몬, 자몽 등의 채소와 과일이 있어요.
식이 섬유 음식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은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 시금치, 케일, 양상추, 양배추 등의 채소가 좋아요.
단백질 음식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한 단백질 음식은 내장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이에요. 식사 때 삶은 계란, 닭가슴살, 돼지고기 등심, 소고기 안심, 두부, 두유, 콩 등의 단백질 음식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내장지방을 빼는데 좋아요.
운동 하기
내장지방은 식이 요법과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뺄 수 있어요. 땀이 날 정도로 유산소 운동을 해야 내장지방이 빠져요.
주 3회 이상, 30분 이상의 이마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유산소 운동을 강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주 3회 정도의 근력 운동도 같이 해야 내장지방은 빼고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어요.
내장지방 확인법으로 본인의 내장지방이 얼마나 있는지 알고 있으면 식이 요법과 운동만으로 단기간으로 내장지방을 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