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무릎 통증 완화시키는 방법 7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스쿼트는 많이 사람들이 알고 있는 최고의 하체 운동 중 하나 입니다. 스쿼트는 하체 및 허리 코어 근육을 단련 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스쿼트의 장점 중 하나는 초보자도 운동 기구 없이 맨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으며 각 신체 부위에 골고루 자극을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스쿼트는 여성의 다리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힙업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어트 운동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으로 스쿼트와 같은 자세를 취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바닥에 있는 물건을 잡거나 상자를 들어올릴 때 조그리고 앉은 후 일어나야 합니다. 이럴 때 생활 속에서 스쿼트와 같은 동작을 취하게 됩니다. (출처)

어떤 경우에 있든지 스쿼트와 같은 동작을 취할 때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무릎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의 원인은 슬개골 아래 또는 관절의 다른 부분에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를 취하는데 주의를 하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 하는 방법

스쿼트 자세를 올바르게 취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벽에 등을 대고 서서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십시오. 발 뒤꿈치가 벽에서 떨어져야 하고 무릎은 발 뒷꿈치와 일직전이 되도록 하십시오.
  • 숨을 깊에 들이 마시고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앉으십시오. 바닥을 무릎 아래 떨어뜨리지 않고 최대한 멀리 앉아야 합니다. 무릎과 발꿈치를 일직선으로 유지하십시오.
  • 천천히 일어나면서 허리 코어의 근육을 조이고 등을 벽에 대고 평평하게 해야 합니다. 서있는 자세에서 천천히 호흡을 들이 마시십시오.  그리고 다리 뒤쪽의 근육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발 뒤꿈치를 밀어야 합니다.
  • 스쿼트 자세를 올바르게 취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거울 앞에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헬스장에 다닌다면 트레이너에게 스쿼트 자세를 확인하게 하여 교정을 요청하십시오. 본인의 스쿼트 자세가 정확하지 않다면 트레이너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 스쿼트 무릎 통증이 느낀다면 즉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은 운동을 하면서 무릎을 과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휴식을 취하면 부상을 완화하고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를 하십시오. 다이어트를 하면 체중이 줄어들어 매일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근육을 강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 하십시오.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리십시오.
  • 다리를 교정하기 위해 권장되는 보조 기구를 착용하십시오. 평발 또는 오리발일 경우에는 부상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하체 운동을 일상화 하여 다리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스쿼트 무릎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십시오.

 

스쿼트 무릎 통증의 회복 기간

스쿼트 무릎 통증의 부상으로 부터 회복되는 기간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무릎 통증의 정도, 부상의 강도, 휴식 시간 및 치료 선택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집에서 쉬고 스쿼트 무릎 통증을 치료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또는 지속적인 무릎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 정형외과의 물리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수술을 하게 되면 수개월의 회복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베이직 스쿼트

베이직 스쿼트는 대표적인 하체 운동 중 하나 이며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 및 허리 코어의 근육을 강화 시켜줍니다. 베이직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게 중심이 발 뒤꿈치에 있어야 합니다.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부상의 위험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거울 앞에서 본인의 자세를 확인하거나 헬스장에서 트레어너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와이드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는 허벅지 안쪽의 체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단련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하체 운동입니다. 와이드 스쿼트는 다리를 넓게 벌리고 실행하는 운동입니다.

와이드 스쿼트는 다리를 벌릴 수록 허벅지 안쪽의 근육을 강화하는데 좋습니다. 와이드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이 안쪽으로 모아지면 안됩니다. 무릎이 안쪽으로 모아지면 무릎 통증 및 부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점프 스쿼트

베이직 스쿼트에서 점프 동작을 추가한 점프 스쿼트는 유산소 운동의 장점까지 추가한 운동입니다.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점프 스쿼트는 동작을 빠르게 실행해야 체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너무 높이 점프를 하게 되면 무릎 부상의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내로우 스쿼트

내로우 스쿼트는 허벅지 바깥의 근육을 단련 시켜주고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하체 운동입니다. 내로우 스쿼트는 와이드 스쿼트와 다르게 두 다리를 붙여서 실행해야 합니다.

내로우 스쿼트는 하체의 지방을 태워주고 탄력적이고 날씬한 다리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내로우 스쿼트는 두 다리를 붙여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스쿼트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 스쿼트

런지와 비슷한 동작의 취하는 하체 운동으로 스플릿 스쿼트가 있습니다. 스플릿 스쿼트는 여성의 힙업에 효과적이고 하체 근육을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플릿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고 상체를 올곧게 세워야 합니다. 무릎은 90도 가까이 내려야 하며 정확한 자세를 취하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초보자는 무릎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결론

몸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하체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쿼트를 하여 하체 근육을 강화 시키기고 체지방을 태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쿼트는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스쿼트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생활의 일부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바닥에 있는 물건을 주을 때 스쿼트와 같은 동작을 취합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이 생긴다면 참으면 안됩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의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합니다.

가정에서 무릎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2~3일이 지나도 무릎 통증이 완화가 안된다면 병원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스쿼트는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무릎 부상의 위험이 적어집니다. 거울을 보면서 본인의 스쿼트 자세를 점검해야 하고 무릎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멈추어야 합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