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말리는 법 3가지와 몸에 좋은 이유

질경이 말리는 법, 효능, 차로 마시는 법을 알려드려요.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 질경이 효능으로 인기가 있어요.

질경이는 강한 생명력을 가졌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질경이 영양정보

질경이는 다른 채소에 비하여 식이 섬유, 마그네슘, 구리, 나트륨, 칼륨, 칼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요. 질경이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까지 함유되어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질경이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질경이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외부 환경으로부터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1)

 

질경이 말리는 법

질경이 말리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여름에 연한 잎을 가지고 있는 질경이를 뜯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잘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질경이를 펼쳐주고 바싹 말려주세요.

식품 건조기에 질경이를 넣고 말려도 좋아요.

 

질경이 먹는 방법

질경이를 말린 것을 물에 불린 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질경이를 살짝 데쳐서 여러가지 양념을 넣어 나물로 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질경이를 말린 것을 뜨거운 물에 차로 우려내서 마시면 더욱 좋아요.

 

질경이 차를 먹는 방법

연한 잎을 가진 질경이를 깨끗하게 씻은 후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두어 햇볕에 잘 말려주세요. 질경이가 완전히 마른 후에 약 80도의 물에 말린 질경이를 넣어 약 3~5분 뒤에 우려내서 차로 마실 수 있어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록 동맥에 흐르는 혈류를 막게 하여 뇌졸증, 심혈관 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질경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줘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주고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피부 건강을 유지

질경이는 피부 건강에 필요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몸 안의 나쁜 자유라디칼을 없애는데 효과적이에요.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유라디칼을 없애고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고 싶으면 질경이를 말린 것을 꾸준히 먹는 것을 추천해요.

 

변비를 빠르게 해결

질경이 말리는 법을 알고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질경이는 다른 채소에 비하여 식이 섬유 함량이 높아 배변을 돕고 소화 건강을 좋게 해서 변비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질경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좋게 해서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이에요.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

질경이는 여러가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질경이는 칼륨 함량이 높아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을 도와주고 탄수화물 대사와 단백질 합성이 잘 되게 해줘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해줘서 건강을 유지해줘요.

 

면역력 개선 효과

질경이는 예전부터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사용되어 왔어요. 질경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간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며 눈을 피로하지 않게 해줘요.

질경이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외부로부터 공격 받는 세포를 손상 되지 않게 보호해줘요.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개선하고 싶으면 질경이를 추천해요.

 

몸 안의 염증을 제거

면역력을 높여주는 질경이는 몸 안의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요. 질경이 말리는 법을 알고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좋게 하여 몸 안의 나쁜 염증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어요.

비타민 A, 비타민 C가 풍부한 질경이는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거칠어진 피부에 탄력을 가져다 줘요.

 

갱년기 증상을 빠르게 완화

질경이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빠르게 완화 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질경이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인 감정 조절의 어려움, 불안, 긴장, 스트레스 등을 좋게 해주는데 좋아요.

여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빠르게 완화를 하고 싶으면 질경이를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는 견과류, 미역, 다시마, 김, 파래, 콩, 시금치, 케일 등과 같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몸 안의 칼슘, 철분 등과 같은 무기질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어요. 그리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질경이를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양을 먹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