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실패 이유 13가지, 이것만은 꼭 피하세요!

다이어트 실패 이유를 알고 싶으세요? 다이어트는 건강과 외모 개선을 위해 꼭 시도를 해야 하는 과정이에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운동을 하고 식단 조절에 신경을 쓰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체중 감량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다이어트를 하는 도중에 지쳐서 포기하거나 다이어트 후에 요요 현상이 생긴다면 실패의 이유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대부분 다이어트를 하다가 실패를 하는 경우는 주로 다음과 같아요.

 

다이어트 실패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

다이어트를 실패 이유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아요. 규칙적이지 않은 식습관, 운동 부족, 수면 부족, 스트레스, 식이 섬유 섭취가 부족, 수분을 적게 섭취, 앉아서 일하는 습관, 잦은 금식 등의 이유가 있어요.

왜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파악하고 개인 건강에 맞는 다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1)

 

불규칙한 식습관

다이어트 실패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불규칙한 식습관이에요. 식사를 자주 거르게 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불규칙한 식습관은 과식, 폭식을 하게 만들고 신진 대사를 늦춰 체중 증가를 하게 할 수 있어요.

 

잦은 과식과 폭식

다이어트 실패를 하게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잦은 과식과 폭식하는 습관입니다.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과식과 폭식을 하게 되면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어요.

과식과 폭식을 하지 않고 올바른 식사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식사를 하지 않는 습관

식사를 건너뛰게 되면 다이어트 실패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식사를 하지 않는 습관은 다이어트 하면서 자주 하는 실수 중 하나에요.

식사를 하지 않으면 신진 대사가 떨어져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어요. 그리고 식사를 하지 않으면 배고픔을 참지 못해 과식과 폭식을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과식을 하는 습관

과식은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만드는 주요 이유 중 하나에요. 과식을 하면 체내 대사가 떨어져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챙기고 체중 감량을 하고 싶으면 과식하는 습관을 고쳐야 해요. 또한 과식을 하지 않고 적정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급하게 먹는 식습관

급하게 먹는 식습관을 가지면 다이어트를 실패할 수 있어요. 급하게 먹는 식사는 신진 대사를 떨어뜨리고 생각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어 체중이 증가하게 되어요.

급하게 식사를 하지 않고 음식을 조금씩 나누어 먹는 습관이 필요해요. 다이어트를 할 때는 급하게 먹는 습관을 버려야 하고 20~30분 이상의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 다이어트 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잘못된 식습관을 갖게 되는 경우

다이어트 실패를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해요.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을 갖고 있으면 원하는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 질 수 있어요.

식사를 할 때는 꼭 천천히 씹어 먹으면서 식사 시간을 길게 가져야 해요. 느리게 씹어 먹을 수록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을 더 오래 지속 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작은 그릇에 음식을 담아 먹는 습관이 필요해요. 작은 그릇에 음식을 담아 먹으면 더 적은 양을 포만감 있게 먹을 수 있어요.

식사 전에 물 한잔 마시는 것도 좋아요. 식사 전에 물을 마시면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식사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요.

 

많은 양의 간식을 먹을 때

다이어트 실패를 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간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경우입니다. 간식을 먹을 때도 항상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간식을 먹을 때 과식을 하지 않게 하는 팁은 다음과 같아요.

  • 간식을 먹기 전에 물 마시기: 물을 마시면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간식 양이 줄어들게 되어요.
  • 간식을 먹을 때는 작은 그릇에 담아 먹기: 작은 그릇에 담으면 간식 양을 줄일 수 있어요.
  • 간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씹어 먹기: 천천히 음식을 씹어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이 더 오래 지속이 되어요.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

술을 마시면 마실 수록 다이어트 실패하게 되어요. 술은 다이어트 실패의 대표적인 이유에요.

술을 마실 때는 항상 체중 관리를 생각하면서 적절한 양을 마셔야 해요.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한다면 과음을 방지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팁을 생각하세요.

  • 술을 마시기 전에 물을 마시기: 술 한잔을 마시면 물도 한잔을 마셔 주세요. 물을 마셔야 탈수를 예방하고 술을 적게 마실 수 있어요.
  • 술을 마실 때는 적절한 양을 마시기: 술을 마실 때는 적절한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 술을 마신 후에는 물을 마시기: 술을 마신 후에는 물을 마시면 탈수를 방지하고 술 취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운동 없이 다이어트만 하게 될 때

다이어트 실패 이유는 바로 운동을 하지 않고 다이어트만 하게 되는 경우 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중 감량의 효과가 적어질 뿐만 아니라 근육량 감소로 인해 체지방 비율이 높아지게 되어요.

또한 근육량 감소는 기초 대사량을 낮추게 만들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쉽게 생기고 다이어트 끝난 후에 체중 증가가 되어요.

 

운동하는 시간이 부족할 때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하지만 운동을 하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너무 적게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어요.

하루에 최소 30분만이라도 시간을 내서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바쁜 일상 속에서 최소 30분 이상의 운동 시간을 가져야 해요.

 

운동 강도가 너무 약한 경우

운동을 하지만 운동 강도가 너무 약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운동 강도가 낮으면 체지방 감소 효과가 떨어지고 근육량 감소로 인해 기초 대사량이 낮아져요.

그렇게 된다면 체중 감량이 어려워지고 다이어트 실패를 하게 되어요. 운동을 할 때는 운동 강도를 좀 더 높여가면서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여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하세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서 기록을 남기는 것도 운동 강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에요.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도 모르게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어 폭식을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스트레스성 폭식은 다이어트에 매우 해로워요.

폭식을 하게 되면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데 이는 바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폭식을 하면 우리의 몸은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지방으로 쌓이게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