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령 운동 효과 7가지 한 눈에 확인하세요!

아령을 사용하면 다양한 신체 부위의 근력이 단련되는 아령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령 운동이란 아령을 사용하여 다양한 신체의 근육 부위를 강화 시켜주는 여러가지 운동을 의미합니다. 아령은 이두근, 삼두근, 어깨 근육 및 가슴 근육 등의 신체 근육을 개발하는 운동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아령을 사용하는 운동 방법은 개인의 체력, 운동량 및 활동량 등에 따라 각자의 목적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몇 가지의 아령 운동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령을 선호하면 아령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령 운동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령 운동은 유산소 운동 효과 뿐만 아니라 근육 성장 및 유연성을 기르는 등의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근육을 성장을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령 운동 효과로 근육을 성장을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령을 사용하여 운동한다는 것은 팔 근육으로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령의 무게는 근육이 작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령을 들어 올리면 팔 근육을 단련 시키고 더 발달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아령은 근육의 성장을 이끄는 과부하의 두 가지 종류를 제공합니다. 기계적 과부하와 대사적 과부하입니다.

기계적 과부하는 아령 운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근육 크기를 증가 시키고 유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대사적 과부하는 근육의 크기를 증가 시키는데 필요한 글리코켄을 생성 시켜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은 아령 운동 효과 중 하나 입니다. 아령을 사용하여 운동을 하면 심박수를 높여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보자는 30분 내로 할 수 있는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가 있으며 체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아령 운동은 심박수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어 심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아령을 사용하여 운동을 하면 체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아령 운동은 심장병, 뇌졸중 및 고혈압의 위험을 낮춰주는 아령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아령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령은 마트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홈트레이닝으로 아령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령 운동은 체중 감량을 위한 쉬운 다이어트 방법 이기도 합니다.

 

근육 활성화 수준을 높여줍니다

아령 운동 효과는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아령 운동은 근육 활성화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령 운동을 함으로써 관절 운동(근육이 함께 움직이고 일하는 능력)을 조정하는 근육의 능력을 향상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근육 활성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아령을 사용하여 다중 관절 운동을 시작하세요. 가벼운 무게의 아령일 수록 근육 활성화 수준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무거운 무게의 아령을 사용하면 특정 부위의 근육에 활성화 하는 근육 섬유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근 지구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근 지구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아령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아령 운동 효과로 근 지구력 향상이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거나 운동 선수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 지구력을 향상 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령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근 지구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령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근육의 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을 개선해줍니다

뼈 건강을 개선해주는 것은 아령 운동 효과 중 하나 입니다. 아령 운동은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령은 앉아 있거나 누워서 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들어 올리기 쉬운 아령 무게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령 운동은 무게를 조작하기 쉽기 때문에 뼈 건강을 개선하는데 이상적인 운동입니다.

 

아령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아령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의 체력 수준에 맞는 아령 무게와 아령 운동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령 운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아령 운동을 시작 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준비 운동은 아령 운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부상의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준비 운동에 너무 많은 시간을 부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령 운동 효과를 최대한 얻기 위해서 가벼운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 또는 동적 스트레칭으로 충분합니다.

준비 운동을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체 부위에 혈류를 높여 아령 운동이 더 잘 되도록 해줍니다.

아령의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초보자 또는 중급자 이상의 경우에는 본인이 생각한 것보다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령의 무게가 무겁다고 하여 아령 운동 효과가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이 들 수 있는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여 최소 10회 이상을 들 수 있어야 합니다. 아령의 무게가 익숙해지기 시작한다면 약간의 무게를 더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너무 무거운 아령의 무게를 선택하게 되면 아령 운동을 하는 동안 근육이 긴장하여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끝날 때까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령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올바른 자세로 아령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 때 가벼운 무게의 아령일 수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령 운동을 수행하는 동안 상체가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게 허리 코어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가 되지 않으면 부상을 입기 쉬우며 아령 운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멈추어야 합니다

아령 운동이 잘 안되는 날에는 무리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무거운 무게의 아령으로 운동을 하다 보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령 운동을 잘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무게를 들어 올려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령 운동을 수행하는 동안 근육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멈추고 쉬어야 합니다.

 

덤벨 벤치 프레스

아령 운동 효과를 얻고 싶다면 덤벨 벤치 프레스를 해야 합니다. 덤벨 벤치 프레스는 바벨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령 운동으로 선택할 수 있는 덤벨 벤치 프레스는 가슴, 어깨 및 팔 근육을 강화 하는데 좋습니다. 초보자는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보다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여 수행하는 것이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덤벨 컬

덤벨 컬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령 운동 중 하나 입니다. 덤벨 컬은 효과적으로 이두근 및 삼두근 등의 팔 근육을 강화 시켜줍니다.

하지만 덤벨 컬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게 되면 상체가 너무 앞으로 숙이게 될 수 있습니다. 상체를 너무 숙이게 되면 덤벨 컬의 운동 효과가 적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방법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여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덤벨 숄더 프레스

아령을 사용하여 덤벨 숄더 프레스를 하면 효과적으로 어깨 근육을 발달 시켜줄 수 있습니다. 덤벨 숄더 프레스는 삼각근과 가슴 근육까지 발달 시켜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 합니다.

넓은 어깨를 원하십니까? 지금 바로 아령을 들고 덤벨 숄더 프레스를 시작하세요. 덤벨 숄더 프레스는 굽은 어깨를 펴주고 넓은 어깨를 만들어주는 아령 운동입니다.

 

덤벨 체스트 플라이

덤벨 체스트 플라이는 가슴의 가운데 부분을 강화 시켜주는 아령 운동입니다. 아령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슴 근육을 효과적으로 강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덤벨 체스트 플라이의 장점 중의 하나는 삼두근의 개입이 적다는 것입니다. 상체를 집중적으로 발달 시키는 것을 원한다면 덤벨 체스트 플라이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덤벨 체스트 플라이는 초보자가 완벽하게 가슴 부분을 자극 시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여 덤벨 체스트 플라이을 수행하는 동안 가슴 안쪽에 자극이 있는 것을 느끼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결론

아령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력과 활동량에 맞는 아령 운동 종류를 선택하여 꾸준히 수행해야 합니다. 아령은 바벨과 달리 신체 부위를 골고루 자극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령 운동은 근육을 성장 시키고 신체 능력을 향상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거운 무게의 아령은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