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10에서 메모장 안열림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11, 10에서 메모장 안열림 오류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11, 10을 사용하다가 메모장이 갑자기 열리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메모장이 열리지 않으면 문서 작성이나 간단한 메모 필요 시 불편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 윈도우 11, 10에서 메모장 열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메모장 재설치 방법

선택적 기능을 통한 재설치

설정 메뉴의 ‘앱 및 기능’에서 ‘선택적 기능’을 선택한 후 ‘기능 추가’를 클릭하여 메모장을 찾아 설치합니다. 메모장 재설치하는 방법은 메모장이 시스템에서 완전히 사라졌거나 손상된 경우 유용합니다.

설치 과정

‘선택적 기능 추가’에서 메모장을 검색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메모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앱 초기화

설정을 통한 접근

윈도우 설정에서 ‘앱 및 기능’ 메뉴를 통해 메모장 앱을 찾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앱’ > ‘앱 및 기능’으로 이동한 뒤, 메모장을 검색하여 선택하고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앱 복구 및 초기화

‘고급 옵션’ 메뉴에서 ‘복구’ 혹은 ‘초기화’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구 옵션은 앱의 기본 설정을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하며 실패할 경우 ‘초기화’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실행 명령을 통한 메모장 실행

윈도우 키 + R을 누른 후, 실행 창에 “notepad”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는 것은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해결책입니다. 실행 명령을 통한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 내 다른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 (SFC) 사용

시스템 파일 검사기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 여부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유틸리티입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sfc /scannow’ 명령을 실행하여 시스템 파일을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으로 복구를 시도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사용

명령 프롬프트에서 “notepad”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도 유사한 방법입니다. 시작 메뉴에서 ‘cmd’를 검색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notepad’를 입력해 보세요.

 

명령어 실행

명령 프롬프트에서 위의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실행하여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복구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나 메모장을 비롯한 다른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및 10에서 메모장이 열리지 않는 문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차례대로 시도해 보세요.

만약 위와 같은 방법들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11, 10을 재설치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되는 메모장 외에 다른 텍스트 편집기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