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틴 쉐이크 부작용 8가지, 제대로 알고 먹자!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이 궁금하실 것입니다. 프로틴 쉐이크는 음식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근력 운동 후에 섭취하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입니다.

그러나 프로틴 쉐이크는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을 하지만 한 편으로 일부 사람들에게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틴 쉐이크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과 부작용을 이 글에서 확인하세요.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

프로틴 쉐이크는 평소 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 받지 못하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통해서 단백질과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 받고 있다면 프로틴 쉐이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근력 및 근육을 발달 시켜주고 신체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프로틴 쉐이크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복통, 설사, 속쓰림 및 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 질소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간과 신장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뼈에서 칼슘을 빠져나가게 해서 칼슘이 결핍 되는 경우가 있으며 통풍 및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프로틴 쉐이크 제품에서는 필요 이상 섭취하게 되는 경우 신체의 전해질이 불균형을 일으키고 근섬유의 압력 증가로 인해 근육 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유 알레르기 발생

일부 사람들에게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우유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두드러기, 인후통, 피부 발진 및 얼굴 부종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우유를 잘 못마시는 사람의 경우는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대두 및 계란으로 만든 프로틴 쉐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1)

 

영양이 부족할 수 있음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영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프로틴 쉐이크는 식사를 대신 할 수 없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프로틴 쉐이크는 보조 식품이 되어야 합니다.

식사로 부족한 단백질을 프로틴 쉐이크가 보충을 한다는 개념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 대신 프로틴 쉐이크만 섭취할 경우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 등의 필수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손상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신장 기능을 손상 시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하여서 신장 기능이 약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프로틴 쉐이크를 장기간 마시게 되면 신장에 해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는 것을 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한 후 프로틴 쉐이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중금속 노출 가능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 중에서 중금속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일부 프로틴 쉐이크 제품에서는 수은, 비소 및 납 등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틴 쉐이크를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영양 성분 및 중금속 안전 여부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한 후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없이 프로틴 쉐이크를 자주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프로틴 쉐이크는 칼로리가 낮지 않으며 자주 섭취하게 되는 경우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를 넘기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혼합물과 첨가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근력 운동 없이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면 살이 찐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혈관 질환 문제 발생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심혈관 질환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사에 단백질을 음식을 먹고 나서 바로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틴 쉐이크 제품 중 일부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사에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였다면 프로틴 쉐이크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기능의 문제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프로틴 쉐이크를 소화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가스 팽창 및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 기능의 문제가 생기는 대부분의 이유는 유당을 분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프로틴 쉐이크의 주요 성분인 유당은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소화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대두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세요. 식물성이며 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소화를 하는데 불편함이 적습니다.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 없이 섭취하는 방법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제품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이 있습니다. 하루에 2~3번이며 1회 1스쿱 정도 이면 충분합니다.

식사에 단백질 음식이 부족하다면 1회 정도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한 후 복부 팽만감, 속쓰림, 위경련, 설사 및 변비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유당을 분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식물성으로 만든 프로틴 쉐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프로틴 쉐이크를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고 지내는 사람이 하루 동안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의 체중 x 1g
  • 건강한 성인 남성의 경우는 약 56~90g의 단백질 섭취량이 필요합니다.
  • 건강한 성인 여성의 경우 약 45~76g의 단백질 섭취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평소에 활동량이 많거나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의 경우에 하루 동안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 체중  x 2g

그리고 근력 운동을 더 많이 하거나 벌크업이 목적인 경우에는 조금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근력 운동 후에는 프로틴 쉐이크 섭취가 필요합니다

근력 운동에 섭취하는 프로틴 쉐이크는 신체에 단백질을 즉시 공급해주어 손상된 근육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근력 운동 후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은 근육의 크기와 양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프로틴 쉐이크는 음식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입니다.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한 후 프로틴 쉐이크를 섭취하면 손상된 근육 회복에 효과적이며 근육량을 늘리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틴 쉐이크에 의지를 하지 않고 식단에 신선하고 질좋은 단백질 음식을 포함하는 것이 낫습니다. 식사가 우선으로 중요하며 프로틴 쉐이크는 보조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틴 쉐이크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섭취를 바로 중단 하는 것이 좋으며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한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