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16가지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근육 성장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근육 성장에 방해가 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을 확인하면 근력 운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헬스장에서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을 운동 후에 먹으면 근육량이 증가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체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근육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여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통곡물, 채소, 과일, 저지방 단백질 및 저지방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근육은 지방이 적은 육류, 가금류, 저지방 유제품 및 땅콩 버터 등과 같은 식품에서 찾을 수 있는 분기 사슬 아미노산(BCAA)가 필요합니다.

어떤 음식이 근육에 나쁜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베이글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에 베이글이 있습니다. 베이글은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이며 1개에 약 400kcal 정도 됩니다. 그리고 베이글에 크림 치즈를 추가하면 포화 지방 및 추가 칼로리를 얻게 됩니다.

베이글이나 크림 치즈는 근육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베이글 대신 무가당 땅콩 버터에 통곡물 빵을 선택하세요.

 

프레즐

프레즐은 근육을 만드는 영양소를 많이 제공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근육을 만드는 단백질이나 식이 섬유가 거의 없는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근육량을 증가하고 싶다면 운동할때 먹는 음식으로 통곡물 빵과 아몬드 버터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에 술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신체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항산화 요구를 증가 시키게 만듭니다.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돕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산화 성분은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대사를 사용하는데 돕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 생성이 늦어지고 근육량 증가가 어렵게 됩니다. (1)

만약 술을 마시게 된다면 약간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대부분의 흰 밥, 라면, 국수, 과자, 빵 및 케이크는 영양소가 적고 식이 섬유 함량이 매우 적은 빈 칼로리를 제공하는 음식입니다.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이 거의 없는 음식이기 때문에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입니다.

운동할때 먹으면 좋은 탄수화물 음식을 선택하기 위해 통곡물, 현미, 귀리, 보리 및 퀴노아 등과 같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소시지

소시지는 나트륨, 포화 지방 및 칼로리가 많기 때문에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소시지는 식욕을 돋우기 위해 붉은 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부제인 아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질산염은 암과 관련이 있는 니트로사민이라는 화학 물질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운동할때 가급적 소시지 대신 살코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주스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에 과일 주스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갈증을 느낄 때 물 대신 과일 주스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일 주스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한 스쿱 조차도 과일 주스 만큼 엄청난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근육 성장에 방해가 되는 과일 주스를 피해야 합니다. 대신 신선한 과일을 사용하여 직접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도넛

도넛은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서 튀겨지기 때문에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거의 없는 도넛은 오히려 체지방만 쌓이게 합니다.

달콤한 도넛이 먹고 싶을 때 신선한 과일이나 단백질 파우더를 넣은 그릭 요거트를 대체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포화 지방, 설탕 및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아이스크림 1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포화 지방 섭취를 넘기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을 적게 먹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운동할때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다면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BCAA가 첨가된 무지방 그릭 요거트 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에 햄이 있습니다. 햄은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고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입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햄을 먹게 되면 신체에서 수분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종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을 더욱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할때 햄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가공 치즈

모든 치즈에는 나트륨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지만 천연 치즈에는 근육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공 치즈는 가공되지 않은 치즈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적습니다.

그리고 가공 치즈에는 생각보다 많은 방부제와 포화 지방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가공 치즈 대신 체다, 브리 및 파마산과 같은 자연 치즈를 선택하세요.

 

땅콩 버터

땅콩 버터에서 지방을 제거하면 많은 양의 설탕, 첨가제 및 방부제가 남게 됩니다. 그리고 지방이 적은 땅콩 버터의 일부 제품에는 1회 제공량 당 단백질 함량이 적습니다.

운동할때 먹을 수 있는 땅콩 버터를 원한다면 무첨가 땅콩 버터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감자 튀김

운동할때 삶은 감자를 먹으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 튀김은 요리하는 과정에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를 포함한 많은 영양소를 잃게 됩니다.

그리고 포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으로 감자 튀김을 피해야 합니다.

 

인공 감미료

영양가가 전혀 없는 인공 감미료는 설탕보다 수백 배 더 달아서 단 음식에 사용되며 미각을 잃게 만듭니다. 그리고 인공 감미료는 근육 증가에 기여하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인공 감미료 대신 100% 메이플 시럽, 꿀 및 아가베 시럽과 같은 천연 감미료를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리얼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으로 시리얼이 있습니다. 일부 시리얼은 건강해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설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을 선택할 때 설탕이 5g이 넘는다면 피해야 합니다. 설탕이 가득한 시리얼은 근육 성장에 도움이 안됩니다.

대신 1회 제공량 당 최소 3g의 식이 섬유와 5g 미만의 설탕이 포함된 시리얼 제품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통곡물 시리얼 제품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놀라 바

그래놀라 바는 말린 과일, 견과류, 귀리 및 소량의 지방과 설탕이 첨가된 간식입니다. 그러나 일부 그래놀라 바에는 사탕 조각, 초콜릿 및 마쉬멜로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그래놀라 바는 근육 성장 및 유지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설탕, 지방 및 칼로리가 생각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열량이 100kcal 이하인 그래놀라 바를 선택하세요.

 

머핀

운동할때 먹으면 안좋은 음식 중에 머핀이 있습니다. 머핀은 영양가가 별로 없고 500kcal 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머핀은 정제된 흰 밀가루, 계란, 설탕 및 쇼트닝으로 만들어집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머핀을 먹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아마씨, 치아씨드, 퀴노아, 귀리, 신선한 과일 및 견과류와 같은 건강에 좋은 재료로 채워진 나만의 머핀을 만드세요.

 

결론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삶은 감자, 고구마, 현미밥 및 통곡물 빵이 좋습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먹으면 소화 기관에서 탄수화물을 빠르게 흡수하여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