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을 정확히 알고 싶다면?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내장 지방이 많을 수록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복부 내에 지방이 쌓인 것을 내장 지방이라고 하며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및 특정 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장 지방을 빼기 위해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빠지는 방법과 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소개합니다.

 

내장지방 이란?

내장지방은 복부 내의 장기에 둘러 쌓인 지방을 말합니다. 눈으로 봐서 복부에 내장지방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허리 둘레가 정상치를 넘거나 유난히 아랫 뱃살이 많을 경우 내장지방이 있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잡히는 피하지방에 비하여 내장지방은 복부 안의 장기에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며 내장 지방이 많을 수록 신체에 여러가지 염증을 일으키고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및 특정 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읽어보기: 남자 벌크업 식단을 알려주세요!

 

내장지방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

내장지방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가 있습니다. 신체는 소비되고 남은 잉여 에너지를 주로 내장지방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내장지방으로 저장된 것은 몸에서 호르몬과 염증 물질을 생산합니다. 내장지방의 세포는 활성이며 여러가지 염증 물질을 생성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 수록 몸에 염증 물질이 지속되면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

첫 번째로 아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장지방 만을 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체지방률을 낮추면 뱃살이 줄어들고 내장지방이 빠져서 대사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안전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입니다.

하루에 500~1,000 칼로리를 줄일 수록 일주일에 평균 체중이 0.5kg 감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 필요한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바로 뱃살이 빠지는 것이 시작할 수 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데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 유전학, 식생활 및 활동 수준에 따라 얼마나 빠르게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근육을 만들고 싶을 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내장지방 빠지는 방법은?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내장지방을 빼는 방법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 0.5kg을 빼기 위해서는 약 3,500 칼로리를 소모해야 합니다. 3,500kcal는 약 0.5kg의 지방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주일에 0.5kg의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매일 식단에서 약 500kcal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 속도로 계산하면 2kg의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한 달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신체 활동을 늘리면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을 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무겁기 때문에 겉모습은 가늘게 느껴지더라도 체중계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마다 칼로리를 소모하는 신체 활동의 양이 다릅니다.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의 변수가 있을 수 있고 몸집이 클수록 어떤 신체 활동을 하더라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그리고 남성이 여성보다 근육이 더 많기 때문에 여성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건강하게 벌크업 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탄수화물을 적게 먹으세요

탄수화물을 적게 먹을 수록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줄어듭니다. 지방을 적게 먹는 것보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내장지방을 더 빠르게 태울 수 있습니다. (1)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현미, 보리, 귀리 등과 같은 통 곡물로 대체를 하세요. 그리고 탄수화물 보다 더 많은 단백질과 채소를 먹는 것이 내장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신체 활동을 늘리세요

신체 활동을 늘릴 수록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빨라집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여도 좋고 근력 운동을 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이 많아질 수록 더 많은 체지방을 태워 내장지방이 빠지게 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이 내장지방을 빼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천천히 걷는 것보다 더 빨리 걷거나 뛰세요. 땀이 날 정도로 신체 활동을 해야지 내장지방을 뺄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 식단과 함께 한다면 내장지방을 빼는데 충분합니다.

더 읽어보기: 근육량 올려주는 벌크업 식단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일 수록 내장지방 빠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위에서 소화를 시키면서 많은 양의 수분을 포함하므로 장까지 전달 되는데 늦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에 도달하면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서 발효가 되기 시작합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소화를 느리게 하여 포만감을 주어 칼로리 섭취를 적게 해줍니다.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을 빠르게 하고 싶다면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세요. 통 곡물, 채소 및 견과류에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을 단축 시키는데 좋습니다. 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높여서 살을 빼고 내장지방 감소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식단에 단백질 음식을 많이 포함 시킬 수록 근육량이 늘어나고 내장지방이 적어지게 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을 수록 BMI(체질량 지수)가 낮아지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허리 둘레가 줄어들면서 내장지방이 적어지게 됩니다. 식사를 할 때마다 더 많은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세요.

더 읽어보기: 남자 벌크업, 효과적으로 몸 키우기

 

설탕이 많은 음식을 피하세요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을 빠르게 하고 싶다면 설탕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은 단 맛이 강하고 맛이 좋지만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 및 미네랄 등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없습니다.

그리고 설탕이 많은 음식을 즐겨 먹게 된다면 살이 찌고 내장지방이 많아지게 됩니다. 설탕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일 수록 과체중 및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설탕은 과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탕의 과당은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 시켜 뱃살을 늘리게 합니다.

또한 내장지방을 많아지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인 것이 설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탕이 많은 음식을 피할 수록 내장지방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술을 마시지 마세요

술을 마실 수록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이 늦어지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간에서 지방을 더 많이 생성 시켜 내장지방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소량의 술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자주 마시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고 내장지방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장지방을 빼고 싶다면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하세요.

더 읽어보기: 남자를 위한 벌크업 식단은 무엇?

 

결론

내장지방만을 빼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은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을 빠르게 할 수는 있습니다.

활동량을 더 많이 늘리고 단백질 및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세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하면 내장지방을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