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두부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부는 우리가 자주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 두부를 통해 더욱 건강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두부 요리를 즐길 수도 있고, 두부는 단점이 거의 없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다른 대체 식품 등에 가려져 두부의 제대로 된 효능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두부가 좋은 이유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이어트 두부가 살빼는데 좋은 이유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죠.

하지만 최근에는 각종 첨가류가 들어간 가공 두부를 판매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제품 구입 시에는 주의를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두부의 이점을 파악해 더욱 맛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1)

 

높은 단백질 함량

두부는 우수한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 중에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부의 단백질은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억제하고, 근육 건강을 유지하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근육 손실을 최소화하고 기초 대사율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낮은 지방 함량

두부는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중 불필요한 포화 지방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부와 같은 지방이 적은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군살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부에 들어있는 지방은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식단을 구성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두부에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 먹는 양을 줄이게 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변비가 없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은 건강한 다이어트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

두부는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E, B그룹 비타민 등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체중 감량 과정에서 전체적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신체의 에너지 생성, 뼈 건강, 신경 기능 등에 필요하며 체중 감량을 지원합니다.

두부만으로도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채소, 견과류, 현미밥, 생선, 해산물 등의 다양한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낮은 칼로리

두부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낮은 칼로리를 섭취하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일정한 에너지 소비를 유지하면서 건강한 체중 감량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려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이소플라본 함유

두부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기여합니다. 건조하지 않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고 싶은 분은 특히 두부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및 흡수가 쉬움

두부는 소화 및 흡수가 쉬운 식품입니다. 이는 체중 감량 과정에서 소화 불량이나 체내 에너지 저조를 예방하고, 건강한 체중 감량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두부의 소화 촉진 효과는 장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 외에도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 활용

두부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다이어트 중 식단이 단조롭지 않게 만듭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리를 즐기면서 건강한 체중 감량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두부 샐러드, 두부 스프, 두부 볶음, 마파두부, 두부 동그랑땡 등 다양한 요리로 소비할 수 있어, 다이어트 중에도 지루하지 않게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부는 다양한 소스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맛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몸의 부종 완화 효과

두부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고 몸의 부종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중에 나트륨 섭취가 과도하게 되면 몸의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고 체중 감량을 돕기 위해 다이어트 두부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의 붓기를 빼는 데도 두부의 이러한 역할이 큰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다이어트 두부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조절하며, 이를 통해 다이어트 중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중이 아니더라도 두부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각종 예민한 신경 등을 완화하는 데 좋을 수 있습니다.

 

풍부한 철분 함유

많은 사람들이 빠뜨리는 중요한 영양소 중에는 철분이 있습니다. 두부는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철분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산소를 세포에 공급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에너지 부족과 피로가 생겨 다이어트 중 포기하기 쉬워지지만, 두부를 통해 철분을 섭취하면 건강한 체중 감량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두부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

다양한 이점이 있는 두부지만, 두부만 먹는 것은 질릴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닭 가슴살, 소고기, 계란 등을 섭취하는 것도 영양적인 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즈, 요거트 등의 유제품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할 수도 있죠. 식물성을 원한다면 견과류 등을 통해서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