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 15가지, 힘들지 않게 돈모으기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돈을 더 많이 모으고 싶으면 한 달 생활비를 계획해서 아껴야 하고 소비보다 저축을 더 많이 해야 해요.

그리고 평소에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야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저축은 더 많이 하고 지출을 줄이는 현명한 돈을 빨리 모으는 방법을 소개해요.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

한 달 월급을 받고 나면 바로 저축을 하고 난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해야 해요. 적은 돈이라도 지혜롭게 쓰는 것이 좋고 지출을 최소화 해야 돈을 더 많이 모을 수 있어요.

재태크를 하기 위해서는 수입과 지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고 매일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이에요. (1)

 

월급 받으면 바로 저축부터 먼저 하기

월급을 받으면 바로 지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 70~80%는 저축을 해야 해요. 강제적으로 저축을 해야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저축을 하고 난 후 나머지 20~30%의 돈으로 생활을 하는 것이에요. 처음에는 지출할 수 있는 돈이 적어 어려울 수 있지만 이렇게 강제적으로 저축을 해야 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비상금 통장 만들기

비상금 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일정 금액을 계속 저축을 하는 것이 좋아요. 해외 여행, 병원비 지출, 가전 제품 구입 등의 큰 비용의 목돈이 나가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비상금 통장이 필요해요.

저축 금액의 5~10%는 비상금 통장에 돈을 넣어 두는 것이 필요해요. 비상금 통장이 있으면 급하게 큰 돈이 필요할 때 저축하는 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에요.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기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해야 더 빨리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생활비를 아껴 쓰면서 지출을 하는 것이 큰 비용이 나가는 것을 막고 알뜰하게 생활을 할 수 있어요.

월급을 받고 난 후 바로 저축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에요. 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저축을 하고 난 뒤에 남은 돈으로 한 달 생활비를 계산하는 것이에요.

정해진 예산 안에서 생활비를 계획하고 사용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면서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저축한 돈은 절대로 찾지 않기

계획없이 지출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저축한 돈을 사용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지출은 계획이 있어야 하고 예산안에서 결제를 해야 해요.

저축은 지출을 위한 돈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돈이에요. 미래의 돈을 미리 당겨서 사용하지 마세요.

저축은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어요.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은 한 번 저축한 돈은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은 이상 절대 찾지 않는 것이에요.

 

식비를 더 많이 아끼는 습관 갖기

식비를 아끼지 않으면 돈 모으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생활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식비를 더 많이 아끼는 것이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이에요.

냉장고에 남아 있는 음식이 있으면 냉장고 파먹기를 해서 냉장고의 음식을 비워야 해요. 그리고 마트에서 장을 보기 전에 미리 일주일치의 식단을 계획해서 마트에 가는 것이 불필요한 식비를 줄일 수 있어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신용카드를 자주 사용할 수록 돈 모으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현금보다 결제가 쉬운 신용카드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더 많은 지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신용카드 혜택과 포인트 때문에 더 많이 사용할 수록 지출이 더 많이 나가고 돈 모으는 것이 적어져요. 그리고 생활비를 신용카드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돈을 더 많이 모을 수 있어요.

만약에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면 할부로 결제하지 않고 일시불로 결제해야 해요. 일시불로 결제를 한 후에 2~3일 뒤에 바로 선결제로 해서 갚는 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어요.

 

매월 가계부 정산하기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은 이상 월급의 70% 이상을 저축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물론 대출, 보험, 생활비 등의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저축의 금액이 달라질 수는 있어요.

그리고 매일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하루 동안의 수입과 지출을 관리를 하면 자연스럽게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수입과 지출 내역을 확인하고 매월 가계부를 정산을 하면 아낄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낼 수 있어요.

한달에 필요한 생활비를 예상하면서 가계부를 정산하는 것이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돈 모으는 방법이에요.

 

장보러 갈 때는 밤에 가기

마트에 장보러 갈 때 밤에 가면 더 저렴한 식품을 살 수 있어요. 밤 8시 좀 넘어서 마트에 가면 채소, 과일, 고기, 생선 등의 신선 식품을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밤에 장을 보러 가는 것은 저녁 식사하고 산책도 할 수 있고 저렴한 식품을 살 수 있어 좋아요.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더 아끼면서 돈을 모으고 싶으면 밤에 장을 보러 가세요.

 

저렴한 알뜰폰 사용하기

기존의 SK 텔레콤, KT, LG 유플러스보다 요금이 저렴하고 서비스는 동일한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세요. 기존 스마트폰에서 알뜰폰 요금제로만 바꾸면 최대 50% 이상 요금을 절약할 수 있어요.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한 달에 가장 지출이 많은 통신 요금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알뜰폰 요금제는 매우 다양하고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외식하는 습관을 버리기

외식을 자주 할 수록 돈을 모으는 것이 어려워요. 외식을 적게 하고 집밥을 먹는 것이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이에요.

대부분의 외식은 비용이 비싼 것 뿐만 아니라 설탕, 소금, 고추장, 간장 등의 양념이 강해서 건강에 좋지도 않아요. 외식을 하는 것보다 집에서 밥을 해먹는 것이 생활비를 줄이면서 돈을 모을 수 있어요.

건강을 챙기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외식하는 습관을 버리세요.

 

지역 사랑 상품권 사용하기

정부에서 지역 사랑 상품을 사용할 때마다 적게는 3%부터 최대 10%까지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해요. 그렇기 때문에 생활비를 아껴서 돈을 모으고 싶으면 지역 사랑 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스마트폰 앱(APP)에서 제로페이 등의 지역 사랑 상품권을 다운 받아서 충전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생활비를 아끼면서 현명하게 돈을 모으고 싶을 때는 지역 사랑 상품권이 도움 될 수 있어요.

 

불필요한 물건은 바로 정리하기

집안에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있으세요? 돈 모으고 싶으면 불필요한 물건은 바로 정리해야 해요.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있을 수록 집이 좁아지는 느낌도 들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좀 더 심플하고 미니멀하게 사는 것이 마음의 평안을 느끼면서 행복해질 수 있어요.

불필요한 물건은 중고나라 또는 당근마켓에 팔아서 판매한 돈을 저축하는 것이 돈 모으는 방법이에요.

 

중고나라, 당근마켓을 사용하기

중고로 물건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중고나라, 당근마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나 비싼 돈을 주고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중고나라, 당근마켓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중고나라, 당근마켓을 사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좋은 물건을 살 수 있어 돈을 아낄 수 있어요. 그리고 집에서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바로바로 중고나라, 당근마켓에 팔아서 돈을 모을 수도 있어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보면서 영화 비용 아끼기

최근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볼려면 최소 15,000원에서 최대 20,000원까지 해요. 영화 가격이 많이 비싸져서 영화보러 가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하지만 집에서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왓챠, 티빙, 웨이브 등의 OTT를 보는 것이 훨씬 저렴해요. 집에서 내가 보고 싶은 영화와 드라마를 마음껏 볼 수 있고 영화보는 비용도 아낄 수 있어요.

 

술과 담배를 하지 않기

술과 담배를 하면 의외로 돈을 모는 것이 어려워요.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끊는 것이에요.

한 번에 술과 담배를 끊으면 중독 현상 및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끊는 것을 시도하세요.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 만으로도 한달에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