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알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 12가지

종아리 알 통증 원인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종아리 알이 있으면서 통증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원인을 알아야 통증을 예방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종아리 알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으면 근육이 수시로 뭉치고 일상 생활이 어려워 질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종아리 알의 통증을 줄이고 예방할 수 있을까요?

 

종아리 알 통증

종아리 알은 서서 일을 하거나 걷는 경우가 많을 때 생길 수 있어요. 보통의 사람의 경우에는 종아리 알이 있어도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통증이 있지 않아요.

하지만 장시간 서서 일을 하는 경우, 운동 선수,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의 경우에는 종아리 알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종아리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종아리 알이 생기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 되어요.

 

종아리 알에서 통증이 지속된다면

종아리 알 통증이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아요. 종아리 알에 계속 통증이 있는 경우는 종아리에 계속 부하를 주기 때문이에요.

보통의 경우는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것을 최소화 하면 5일 이내에 종아리 알에서 통증이 줄어들어요. 하지만 7일 이상 계속 종아리 알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해요.

종아리 근육이 파열이 된다면 회복하는데 1~3개월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종아리 알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운동이나 걷는 것을 멈추고 쉬어야 해요.

 

과체중, 비만인 경우

과체중, 비만인 경우에 종아리 알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하체 근육이 발달 되지 않고 체중의 중심이 하체에 몰려 있기 때문에 종아리에 압력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종아리 알의 지속적인 통증을 줄이고 싶으면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야 해요. (1)

 

무리한 운동

무리한 운동을 계속 하면 종아리 알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무리한 운동과 잘못된 운동 자세는 체중이 종아리로 쏠리면서 종아리 알의 통증이 심해져요.

 

하이힐 신는 경우

하이힐을 장시간 신는 경우에 종아리 알 통증이 있어요. 하이힐은 날씬한 다리를 만들어주고 보기에 예쁠 수 있지만 체중이 발끝으로 쏠리기 때문에 종아리 알이 생기고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스트레칭 하지 않는 경우

하체운동을 한 후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종아리 알이 생기고 통증이 유발될 수 있어요. 하체 운동을 하고 난 후에는 약 15분 정도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줘야 종아리 알이 생기지 않고 통증을 없앨 수 있어요.

 

선천적인 신체구조

아킬레스건이 짧은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하체 근육의 힘이 약하고 종아리 알이 더 잘 생길 수 있어요. 아킬레스 건이 짧을 수록 종아리 알의 통증이 있어요.

 

족욕 하기

종아리 알에 통증이 있으면 족욕을 해주세요. 족욕을 하면서 종아리 마사지를 하면 종아리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해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종아리 알을 빼주고 근육을 풀어주는데 족욕이 좋아요.

 

폼롤러 마사지하기

종아리 알 통증이 있으면 폼롤러로 마사지를 해주세요. 종아리 알 중심으로 폼롤러로 계속 문질러 주는 것이 좋아요.

종아리가 쉽게 붓는 것을 막아주고 통증을 개선해주는 폼롤러 마사지는 종아리 알을 풀어주는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발끝 운동 하기

잠을 자기 전에 10분 정도 발끝 운동을 해주세요. 베개에 종아리를 올리고 다리를 일자로 펴면서 발끝에 힘을 주세요.

발끝을 가슴쪽으로 당기듯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발끝 운동을 하면 하체 근육의 긴장이 풀리면서 종아리 알을 빼는데 효과적이에요.

 

하체 근육이 부족할 때

하체 근육이 부족할 때 종아리 알 통증이 있어요. 하체 근육은 몸의 체중을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종아리 근육이 부족하면 체중을 지탱하는 것이 어려워져서 종아리 알이 생기고 심할 때는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종아리 마사지 하기

울퉁불퉁한 지압판이 있으면 그 위에 종아리를 가져다 대고 눌려주세요. 종아리 알을 풀고 통증을 예방하는데 종아리 마사지가 효과적이에요.

지압판 위에 종아리를 누르고 문지르면서 마사지를 하면 부어 있는 종아리의 부종을 빼주고 알을 더 빨리 빼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매일 10분씩 꼭 해주세요.

 

아킬레스건 마사지 하기

종아리 알 때문에 통증이 있으면 아킬레스건 마사지를 부드럽게 해주세요. 아킬레스건 마사지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발바닥이 땅에 닿은 후 한쪽 발을 내밀고 무릎을 구부려 주세요.

반대쪽 무릎은 펴주면서 종아리가 당기는 것을 느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