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1kg 빼는데 걸리는 시간, 운동별로 알아보기

체지방 1kg 빼는데 걸리는 시간은 생각보다 깁니다. 그래서 체지방을 줄이는 것은 우리에게 어려운 도전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운동 방법을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체지방 감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체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운동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체지방 1kg 빼는데 걸리는 시간

연령, 성별, 건강 상태, 활동량, 체지방 비율 등에 따라 체지방을 1kg 빼는데 걸리는 정확한 시간은 모두 다를 수 있어요. 그리고 식사량과 운동량에 따라 체지방 1kg을 빼는 시간을 앞으로 당길 수 있다는 사실도 아셔야 해요. (1)

체지방은 운동으로 빨리 뺄 수는 있지만 식단 조절을 하지 않으면 체지방이 빠지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어요. 항상 운동과 식단을 2가지 병행을 해야 체지방을 빨리 뺄 수 있어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단기간 고강도 운동과 저강도 운동 혹은 휴식을 번갈아 가며 하는 운동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태워줍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죠. 또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빠르게 지방을 태우는 동시에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은 1시간에 평균적으로 약 500~800kcal 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kg을 빼려면 약 5~6시간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이 필요합니다.

 

달리기

달리기는 칼로리를 태우고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여러 근육 그룹을 사용하고 심혈관 건강을 향상하는 전신 운동입니다.

달리기는 지구력을 향상하는 데도 좋습니다.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칼로리를 태우고 싶은 사람에게 특히 편리합니다.

달리기는 1시간에 약 600~800kcal를 소모합니다. 1kg을 감량하는 데 평균적으로 약 7~8시간의 달리기 운동이 필요합니다.

 

사이클링

자전거 타기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상당한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이기도 하죠.

신체에 충격을 많이 주지 않으며 운동할 수 있습니다. 다리와 코어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좋습니다. 심혈관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죠.

사이클링은 1시간에 약 500~800kcal를 소모할 수 있으며, 1kg를 빼는 데 평균적으로 약 8~10시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인터벌 트레이닝과 같은 방식으로 하면 좋습니다.

 

수영

수영은 여러 근육을 사용하고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관절에 부담이 적고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물에서 헤엄을 치는 것은 다른 유산소 운동에 비해 부담이 적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그래서 수영은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특히 좋은 운동입니다.

1시간을 수영하면 약 500~800kcal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1kg 체중 감량을 하려면 평균적으로 약 10~12시간 정도 운동해야 합니다.

수영은 집에서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가까운 수영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줄넘기

줄넘기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 중의 하나입니다.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적당한 공간만 있다면 어디서든 할 수 있죠.

여러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잡는 데 좋습니다. 심플하게 칼로리를 태우는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죠.

도구도 줄넘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간단한 일상 운동을 찾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줄넘기를 1시간 정도 하면 약 600~1000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를 하면 체지방 1kg 빼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10~12시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자세가 잘못되면 무릎 관절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버피

버피는 상당한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는 고강도 운동입니다. 많은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스쿼트 쓰러스트라도 부르기도 합니다. 맨몸 운동이라 어디서든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티비를 보며 할 수도 있죠.

버피는 1시간에 약 600~1000kcal를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1kg 감량을 하는 데 평균적으로 약 10~13시간 정도의 운동이 필요하죠.

하지만 시간이 길다고 운동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쉬는 시간도 길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권투

권투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호신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신체를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운동을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조정력과 균형력을 상승시킬 수도 있죠. 복싱은 생각보다 칼로리를 많이 소모합니다. 제대로 된 스파링을 한 번 하면 몇 킬로미터를 전력 질주한 사람처럼 지치게 됩니다.

복싱은 1시간에 약 600~1000kcal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1kg을 빼는 데 평균적으로 약 10~13시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권투는 특히 땀이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 보충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로잉

로잉은 조정에서 착안한 운동입니다. 헬스장에 가면 쉽게 관련 기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 근육을 사용하여 칼로리 소모량이 많습니다.

관절에 상대적으로 무리가 적게 가지만, 자세가 좋지 않으면 근육이나 관절, 디스크 등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 할 때는 올바른 자세를 배워 자신에게 적절한 강도로 실시해야 합니다.

로잉은 1시간에 약 500~800kcal 정도를 소모하며, 1kg을 태우는 데 평균적으로 약 12~15시간의 시간이 소비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은 신체의 근육을 기르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주어 신진대사를 촉진해 줍니다. 근육량이 많아지면 평상시에 신체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살을 더 빨리 뺄 수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전반적인 근육을 다이어트와 함께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체중 감량하며 발생하는 근육 손실도 막을 수 있죠.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1시간에 약 200~500kcal 정도를 소비합니다. 체지방 1kg 빼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20~25시간가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