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지수 낮추는 7가지 방법

내장지방 지수 알면 건강을 지키고 뱃살을 쉽게 뺄 수 있어요. 내장지방의 지수가 높을 수록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내장지방을 제거하고 지수를 낮추기 위해 평소의 잘못된 습관을 버려야 하고 다이어트를 해야 해요.

 

내장지방 지수

내장지방 지수는 내 몸 안의 장기에 둘러 쌓인 내장지방 비율을 나타내요. 내장지방을 제거하고 지수를 낮춰야 건강을 개선할 수 있어요.

내장지방의 지수가 높아질 수록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비만일 수 있어요.

 

내장지방 측정하는 방법

인바디 기계로 측정하기

내장지방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인바디 기계로 측정을 하는 것이에요. 인바디 기계로 내장지방 지수를 바로 측정할 수 있어 편리해요.

주로 병원, 헬스장, 집에서 가까운 보건소에서 인바디 기계로 본인의 내장지방이 얼마나 있는지 측정할 수 있어요.

줄자로 측정하기

인바디 기계 없이 본인이 직접 줄자로 내장지방을 대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요. 줄자로 내장지방 측정할 때는 줄자를 허리 바로 위 배꼽에 두고 측정을 해야 해요.

줄자로 측정을 했을 때 성인 남성의 경우 95cm, 여성의 경우 85cm가 넘어가면 내장지방이 많다고 말할 수 있어요.

CT, MRI 기계로 측정하기

병원에서 CT, MRI로 내장지방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병원에서 측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사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에요.

CT로 내장지방을 측정했을 때 남성의 경우 100cm², 여성의 경우 70cm² 이면 내장지방이 많은 것이에요.

 

내장 지방 면적으로 지수 확인하기

병원에서 CT 촬영으로 내장지방 지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내장지방의 지수가 낮을 수록 안전하고 지수가 높을 수록 건강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이 생길 수 있어요.

  • 60cm² 이하: 안전
  • 61cm² ~ 69cm²: 주의
  • 70cm² ~99cm ²: 경고
  • 100cm² 이상: 위험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 적게 먹기

내장지방 지수를 낮추고 싶으면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해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은 가공 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식이 섬유가 제거되어서 소화 흡수가 빨라 내장지방이 더 쉽게 쌓일 수 있어요.

가공 식품, 흰 쌀밥, 빵, 밀가루 음식, 라면, 과자, 탄산 음료 등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해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만 적게 먹어도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에요. (1)

 

가공 식품 먹지 않기

가공 식품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소금, 설탕, 포화 지방 함량이 많아 내장지방이 쉽게 생길 수 있어요. 가공 식품을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내장지방의 지수를 낮추는 방법이에요.

내장지방이 많고 지수가 높을 수록 가공 식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가공 식품 대신에 제철에 나는 신선한 채소, 과일과 살코기를 먹는 것이 내장지방을 제거해서 지수를 낮추는 방법이에요.

 

저녁부터 공복 상태 유지하기

저녁 식사를 일찍 마치고 나서 다음날 아침까지 최대 12시간 정도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내장지방을 제거해서 지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에요. 저녁부터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췌장 기능을 좋게 해주고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여 내장지방을 제거할 수 있어요.

늦은 저녁부터 밤에 먹는 야식은 오히려 잉여 칼로리 때문에 내장지방이 더 많이 생기고 과체중,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져요. 저녁 식사 이후로는 물 마시는 것 외에 음식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유산균 음식 꾸준히 먹기

천연 프로바이오틱스가 가득 함유된 유산균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변비를 해결하고 내장지방을 제거해서 지수를 낮출 수 있어요. 유산균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장 건강을 개선해주고 내장지방을 빠르게 제거해줘요.

내장지방을 빠르게 제거하고 싶으면 유산균 음식을 식단에 추가해주세요. 유산균 음식인 김치, 낫또, 그릭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 등이 좋아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 시작하기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내장지방의 지수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어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은 짧은 시간으로 운동 효과를 극대화해서 내장지방을 빠르게 빼줘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은 최대 1분 동안 고강도로 운동하고 2분 휴식을 계속 반복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은 전신 근력운동으로 더 많은 내장지방 태우는데 효과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