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체지방 모든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10가지 방법

남자 체지방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운동을 해서 몸을 만들거나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지방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체지방을 빼야 해요.

체지방은 개인의 건강 상태, 연령,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모두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체지방을 알고 다이어트, 운동을 하면 건강을 챙길 수 있어요.

 

남자 체지방

남자 체지방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지방이 어느 정도 있는지 우선 알아야 해요. 남자에게 중요한 체지방은 주로 인바디 검사로 알 수가 있어요.

인바디 검사를 한 후 체지방이 평균보다 높으면 식이 요법, 운동 등으로 낮추는 것이 필요해요.

 

체지방 계산 방법

인바디 검사를 하지 않고 집에서도 남자 체지방을 알 수 있는 계산 방법이 있어요. 체지방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남성 체지방 = (1.10 * 체중 kg ) – (128 * (체중 kg제곱 / 키 cm제곱)

 

남자 연령별 평균 체지방

  • 15세~17세: 9%~23%
  • 18세~39세: 11%~21%
  • 40세~59세: 12%~22%
  • 60세 이: 15%~25%

남자 연령병 평균 체지방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체지방이 평균보다 많으면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증 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남성 체지방이 많은 것은 건강에 좋지 않아요. 남성 체지방이 너무 적거나 많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체지방이 평균이 되도록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체지방 별 특징

체지방 7% 이하

남자 체지방이 7% 이하는 주로 피트니스 선수가 대회를 준비할 때 만드는 목표 체지방이에요. 보통의 건강한 성인 남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체지방이에요.

체지방 7% 이하를 만드는 것도 어렵지만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체지방 12% 이하

체지방 12% 이하로 유지하는 것은 패션 모델, 운동 선수, 일부 연예인에게 목표 체지방이에요. 보통의 성인 남성이 만들 수 있지만 외모적으로 마르게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근육의 선명도가 좋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 찍을 때 사진이 가장 잘 보일 수 있어요.

체지방 16% 이하

꾸준한 식이 요법과 운동으로 만들 수 있는 남성 체지방이에요. 복근이 잘 보이고 근육이 선명하게 보여요.

체지방을 16% 이하로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노력을 하면 충분히 만들 수 있어요.

체지방 24% 이하

평균적인 남자 체지방이에요. 체지방을 20% ~ 24%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체지방이 24%보다 많이 지면 식이 요법과 운동을 바로 시작해야 할 때에요.

체지방 30% 이하

약간의 뱃살이 잡힐 수 있는 남성 체지방이에요. 겉으로 보면 통통한 외모를 가질 수 있고 허리 둘레가 커지기 시작해요.

체지방을 정상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 식단, 운동, 야식 금지 등의 생활 습관에 변화를 주어야 해요.

체지방 30% 이상

남성 체지방이 30% 이상이 되면 과체중, 비만일 경우에요. 뱃살이 많고 겉으로 보기에도 뚱뚱해 보여요.

제2형 당뇨병,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증 등의 대사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반드시 식이 요법,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체지방을 빼야 해요.

 

체지방 빼는 방법

남자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건강 상태에 맞는 다이어트 식단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해요. 탄수화물 음식보다 단백질, 건강한 지방, 채소 섭취를 더 많이 늘려야 해요.

연령과 체력 수준에 맞는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히 하는 것도 남성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빼는데 도움이 되어요. (1)

 

유산소 운동 꾸준히 하기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남성 체지방을 더 많이 뺄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을 주 5일 이상 30분 넘게 해주는 것이 체지방을 빼는데 도움이 되어요.

땀이 흠뻑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체지방 빼는 효과가 커요. 가볍게 산책하듯이 걷는 것보다 땀이 날 정도의 빠르게 걷기를 해야 해요.

 

술 마시지 않기

남자 체지방 적당하게 만들고 싶으면 술 마시지 않아야 해요. 술을 마실 수록 남성 체지방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에요.

맥주, 막걸리, 소주, 화이트 와인 등의 칼로리 높은 술은 가급적 피하세요.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한다면 저칼로리 맥주, 레드 와인, 위스키, 보드카 등과 같은 술을 1잔 정도 마시는 것이 나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