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 정말 사실일까요?

힘들게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기구 없이 가볍게 운동복을 입고 밖에서 뛰거나 빠르게 걸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 근육을 단련하고 살을 빼는데 좋을 수 있지만 일부 사람에게는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는 것이 정말일까요?

너무 무리하게 유산소 운동을 매일하게 된다면 체내 활성 산소의 생성이 촉진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세포에 여러가지 손상을 입히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흡연, 음주,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한 유산소 운동 및 근력 운동 등으로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무리하게 매일하면 활성화 물질로 인해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모든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는 것이 사실일까요?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장점과 단점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분명히 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로 일주일에 3~4번 정도 유산소 운동하는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지만 유산소 운동 매일 한다고 해서 건강에 해롭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연령이 낮고 건강하다면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개인마다 건강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몸이 힘들지 않다면 유산소 운동 매일 적당히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매일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유산소 운동 매일 할 수 있는 것으로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필라테스 및 요가 등과 같은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이 유산소 운동하면서 생길 수 있는 부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4번은 중강도 이상의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하고 그 외의 날에는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아예 안하는 것보다 조금씩 매일 유산소 하는 것이 낫습니다.

 

매일하는 유산소 운동의 강도를 어떻게 할까요?

개인의 체력 수준에 따라 매일하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는 운동의 강도를 낮추고 휴식 시간을 길게 갖는 것이 좋습니다.

중급자 이상인 경우에는 3~4일 정도는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유산소 운동을 대체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및 요가 동작을 하세요. (1)

본인의 건강 상태와 체력 수준에 따라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고 말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매일 강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면 오히려 활성 산소로 인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땀만 흘릴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효과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 순서

개인의 연령, 건강과 체력 수준에 따라 매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유산소 운동 마다 휴식 간격을 다음과 같이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1개 당 3~4세트씩 60초 동안 휴식을 취하세요.

  • 초급자: 30초 운동, 30초 휴식
  • 중급자: 40초 운동, 20초 휴식
  • 고급자: 50초 운동, 10초 휴식

 

계단 오르기

매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계단 오르기는 근력 운동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매일 30분 정도 계단을 오르는 것은 훌륭한 유산소 운동이고 다양한 운동 단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를 할 때 총 100층(20층의 아파트라면 5번정도 반복) 정도를 오르는 것이 적당하며 계단을 내려올 때는 꼭 엘레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올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무릎에 적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투명 줄넘기

매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투명 줄넘기가 있습니다. 투명 줄넘기는 20분만 하여도 약 100 칼로리 이상을 태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지만 투명 줄넘기를 할 때 무릎에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투명 줄넘기는 쉬워 보일 수 있지만 하체 근력이 부족하면 넘어질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인 투명 줄넘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팔을 사용하지 말고 손목을 돌리면서 부드럽고 가볍게 뛰어야 합니다.

 

제자리 뛰기

제자리 뛰기는 간단하고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심박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제자리 뛰기는 운동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제자리 뛰기는 생각보다 충격이 크고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제자리에서 뛰기는 공원이나 운동장에서 빠르게 걷거나 조깅하는 것보다 유산소 운동의 강도가 낮습니다.

 

점핑잭

집에서 매일마다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점핑잭이 있습니다. 점핑잭 운동 방법은 팔을 머리 뒤에 두고 발을 넓게 뛰었다가 다시 좁게만 하면 됩니다.

점핑잭이 매일하면 좋은 유산소 운동인 이유는 조금만 하여도 100칼로리를 충분히 태우기 때문입니다. 점핑잭은 운동 기구 또는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핑잭은 무릎에 주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점핑잭은 가볍게 뛸 수록 무릎 관절에 부담을 적게 줄 수 있습니다.

 

니킥 운동

니킥 운동은 10분만 하여도 약 100칼로리 이상을 태울 수 있는 매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니킥 운동은 운동 기구가 필요 없고 운동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초보자도 부상의 위험 없이 안심하고 할 수 있습니다.

니킥 운동 방법도 매우 간단한 것이 장점입니다. 니킥 운동을 할 때 제자리에 서서 한 쪽 무릎을 가슴까지 가까이 계속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무릎과 발목 관절에 부담을 적게 주고 유산소 운동 효과까지 좋은 니킥 운동을 추천합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근육 식단에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