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후 식사 안하면 10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운동후 식사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영양사는 근력 운동 후 30분 이내에 음식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력 운동으로 사용한 에너지를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다시 공급해줘야 근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으로 인한 미세한 근육 손상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바쁜 시간 때문에 운동후 식사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습관적으로 운동후 식사 안하면 근육 성장을 시키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운동후 식사 안하면 피곤함이 몰려오고 근육 회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운동후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면 저혈당으로 인해 피곤함이 몰려오고 힘이 없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운동후 적절한 영양은 피로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운동으로 인한 근육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꼭 해야 합니다. 특히 근력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 수록 운동후 식사를 소홀히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후 식사를 하는 것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하고 나면 근육에 미세한 상처가 났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 근육 회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근육 회복이 늦어서 근육통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을 예방하고 싶다면 운동후 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근육 회복이 늦어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30분 이내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를 해야 근육 피로를 줄이고 손상된 근육이 스스로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운동후 식사를 통한 에너지 공급이 없다면 근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분해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운동 할 때 충분히 무게를 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다음 운동 할 때 무게를 충분히 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근육을 만들고 회복 시키는데 필요한 식사를 하지 않으면 다음 운동 할 때 무거운 것을 들거나 힘을 얻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후 식사를 하면 다음 운동 할 때 더 많은 무게를 들어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후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운동후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운동후 식사 안하면 신체에 단백질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지 못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을 목표로 하세요.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운동후 근육을 증가 시키거나 복구하지 못할 것입니다.

근력 운동을 자주 할 수록 더 많은 단백질을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 합성 속도가 느려집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신체는 단백질 합성 속도가 느려져 글리코겐을 제대로 저장을 못하기 때문에 근육 회복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근육 회복 및 근육량 증가를 위해 운동후 식사를 해서 단백질 합성 속도를 빠르게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 유청 단백질 파우더 또는 닭가슴살을 운동후 30분 이내에 먹는 것입니다.

 

피곤함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운동후 1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정말 피곤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엔돌핀과 에너지가 넘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후 식사 안하면 피곤함이 오래 갈 수 있어 생활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근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기 때문에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상이 생기면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고 근육량이 감소가 되기 때문에 운동후 30분 이내에 식사를 하여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해질이 부족해집니다

운동을 하면 땀을 통해 나트륨, 칼륨, 칼슘과 같은 전해질과 미네랄이 손실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후 식사 안하면 이러한 전해질이 신체에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후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해 스포츠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음료에는 전해질 뿐만 아니라 설탕 함량이 매우 높아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후 전해질을 보충하기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습니다. 식사에 바나나를 포함시키세요. 바나나는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탈수 현상이 생깁니다

운동후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려 신체의 수분을 많이 잃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서 근육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근육 회복 과정을 가속화 시켜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중간중간에 물을 수시로 마시면 탈수 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량이 줄어듭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는 것이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식사를 오랜 시간 동안 하지 않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음식을 바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모두 포함된 간식이나 식사를 하세요

그릭 요거트를 곁들인 고구마 및 아몬드를 곁들인 통곡물 식빵, 계란 오믈렛은 운동후 식사로 좋습니다. 운동후 식사 안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이나 식사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릭 요거트, 닭가슴살, 땅콩 버터, 크래커, 통곡물 식빵, 현미밥 등이 모두 훌륭한 운동후 식사입니다.

 

땀을 많이 흘린 운동을 하였다면 전해질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음식에는 우리 몸이 근육과 신경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데 필요한 전해질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면 칼슘, 칼륨 및 나트륨을 잃게 되므로 식사를 통해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더운 날에 운동을 하게 되면 땀으로 전해질을 더 쉽게 잃을 수 있습니다. 전해질을 잃게 되면 탈수 증상과 저혈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전해질이 부족하면 심장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한 가지만 기억을 해야 합니다. 물을 자주 마셔서 운동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막아야 합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많이 하게 되면 식사를 통해 전해질을 보충해야 하지만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몸의 회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운동후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운동후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지 마세요. 가끔씩 운동후 식사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시로 운동후 식사 안하면 탈진과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어렵고 근육 성장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운동후 식사를 하는 것은 신체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고 근육을 성장 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자에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운동후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면 단백질 보충제가 좋습니다

운동후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근육의 회복을 돕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먹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고 빠른 속도로 몸에 흡수가 됩니다.

비에스엔 신타-6 프로틴 파우더

비에스엔 신타-6 프로틴 파우더

비에스엔 신타-6 프로틴 파우더는 운동후 식사 대신 섭취할 수 있으며 1회에 약 22g의 단백질을 제공해줍니다. 운동후 근육 회복을 지원하여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옵티멈뉴트리션 플래티넘 하이드로 웨이 프로틴 아이솔레이트 단백질 보충제

옵티멈뉴트리션 플래티넘 하이드로 웨이 프로틴 아이솔레이트 단백질 보충제

옵티멈뉴트리션 플래티넘 하이드로 웨이 프로틴 아이솔레이트 단백질 보충제는 가수 분해 유청 단백질 보충제이며 1회 제공량 당 30g의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초콜릿 맛이기 때문에 보충제 맛에 민감한 사람들도 부담없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머슬테크 페이즈 8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

머슬테크 페이즈 8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

머슬테크 페이즈 8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 후 섭취하면 혈액 속에서 약 8시간 동안 단백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회 제공량당 약 26g의 단백질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운동후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결론

운동후 식사는 운동으로 인한 소모한 칼로리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후 식사 안하면 고갈된 글리코겐을 보충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육을 충분히 성장 시키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후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빠른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서 흘린 땀으로 손실된 전해질이 운동후 식사로 보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후 식사 안하면 극심한 피로와 저혈당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운동후 식사를 하지 않다면 신체 회복 과정이 방해가 되고 목표로 한 근육량을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