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6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1시간 이내에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포만감이 높습니다.

단백질은 운동 후 근육의 회복을 돕고 근육을 생성 시켜 보기 좋은 몸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은 운동 효과를 높여주거나 부작용을 줄여주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은 근육을 생성 시키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운동후 먹는 음식은 단백질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기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운동을 한 후 먹으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며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신체 활동을 많이 하거나 근력 운동을 하는 경우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운동을 마치고 나면 여러가지 음식이 먹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게 되면 체지방이 쌓일 수 있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는데 좋고 피로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높지 않아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차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녹차가 있습니다. 녹차는 지방을 분해하면서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수입니다.

그리고 녹차의 카페인은 피로 회복에 좋으며 운동을 하고 난 후 어느정도의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고 운동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신체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빠르게 공급해주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운동 후 주로 먹는 것이 단백질이지만 신체의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해주는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고구마에는 양질의 탄수화물 함량이 가득하고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식이 섬유를 빠르게 제공해줍니다. 운동을 마치고 단백질 음식과 함께 1~2개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우유는 근육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풍부한 단백질은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며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우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은 소화와 흡수를 느리게 하여 체내에 장시간 머물면서 오랜 시간동안 근육을 형성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유는 근육 생성을 돕고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마시는 것이 근육량을 늘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연어

운동을 열심히 하다 보면 근육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연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근육의 재합성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어의 풍부한 비타민 D는 근육의 성장과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식욕 호르몬을 조절하여 식욕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를 대체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참치, 고등어 및 꽁치 등이 있습니다.

 

계란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계란은 가장 쉽게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식품입니다. 계란은 신체 면역을 높여주고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계란을 먹을 때는 기름을 사용한 계란 후라이보다 삶은 계란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계란 샐러드를 만들어서 통곡물 빵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운동을 한 후 손상된 근육을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며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전립선 기능에도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 받을 수 있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코티지 치즈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코티지 치즈는 운동 후 먹으면 근육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코티지 치즈는 다른 치즈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 칼슘, 인, 셀레늄 및 비타민 B12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운동 후 먹으면 피로 회복에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새우

새우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중에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새우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으며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한 음식입니다.

그리고 새우를 먹으면 건강해지는 이유 중의 하나는 오메가-3 지방산이 연어 만큼 풍부합니다.

 

두부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찾고 있다면 두부를 선택하세요. 두부는 동물성 단백질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순수 식물성 단백질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부는 칼로리가 낮은 대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좋습니다. 또한 두부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며 구워서 먹어도 맛이 있고 찌개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두부를 선택할 때 GMO로 만들어지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GMO가 아닌 국내산 유기농 두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포

육포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쇠고기, 연어 및 닭가슴살을 훈연으로 만든 육포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운동 후 빠르게 단백질을 공급해줍니다.

그리고 육포는 편의점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육포는 감미료와 설탕이 많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 정보를 확인하여 설탕과 감미료 적은 육포를 선택하는 것이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닭가슴살을 떠올릴 것입니다. 닭가슴살은 운동 및 다이어트 사람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그리고 닭가슴살을 껍질만 제거하면 순수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닭가슴살을 가격 대비하여 신체에 풍부한 단백질을 제공해줍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중에서 가장 빠르게 단백질을 신체에 공급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물에 섞어서 마시면 되기 때문에 따로 요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1스쿱에 약 25~3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음식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신속하게 보충을 해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세요.

 

땅콩

땅콩은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이며 운동 후에 먹으면 근육 생성을 시키는데 좋습니다. 땅콩에는 식물성 단백질, 식이 섬유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불필요한 체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늘려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땅콩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땅콩을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에 한주먹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

소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이며 비타민 B12, 철분 등의 여러가지 영양소를 신체에 적절히 공급해줍니다. 하지만 소고기에는 지방이 많이 때문에 가급적 지방이 적은 등심 위주를 선택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식이 섬유, 식물성 단백질, 불포화 지방 및 마그네슘 등의 영양이 가득한 음식입니다. 운동 후에 8~12개 정도의 아몬드를 먹으면 근육 회복을 시켜줄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몬드는 땅콩처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운동 전과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 회복을 돕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운동 후에 바나나를 먹으면 근육 스트레스를 해소 시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근육 경련을 감소해줍니다.

 

결론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커피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기 대문에 탄수화물보다 지방을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생성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흰 밥 대신 귀리를 먹으면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되는 시간을 늦춰 운동하는 동안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