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 9가지 비법

체지방 정상 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균형 있는 신체를 위해 필요합니다. 체지방은 필수 지방과 비필수 지방을 모두 포함하는 신체에서 지방 조직이 차지하는 양을 뜻합니다.

필수 체지방은 적절한 신체 기능에 꼭 필요합니다. 비필수 체지방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과도한 지방 조직을 일컫습니다.

오늘은 체지방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체지방 정상 수치를 유지하면 좋은 이유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도 결국은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체지방이 무조건 적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신체 기능하기에 적당한 정도여야 하죠. 체지방 관리를 하면 어떠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을까요? (1)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

과도한 체지방은 심장 질환, 당뇨병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성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 관리가 중요한 것이고 비만이 위험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꾸준한 노력을 통해 적정 수준의 체지방을 관리해야 합니다.

 

신체 기능 향상

건강한 체지방 비율을 유지하면 신체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와 운동과 같은 활동에서 나의 능력은 더욱 극대화되죠.

체지방이 높은 사람은 몸이 둔감해 어떤 상황에서 빠른 대처를 하기 쉽지 않습니다. 체지방을 관리하면 이동성이 개선되고 부상의 위험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비만이 생기면 관절에도 무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존감 향상

체지방을 잘 관리하면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체지방이 높으면 얼굴도 더 커 보이고 몸도 예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죠. 꾸준한 체지방 관리를 한다면 다시 얼굴은 갸름해지고 뱃살은 들어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외적으로 비추어지는 이미지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노화

사람들은 어떻게 해도 피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노화입니다. 누구든지 사람들 늙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은 얼마나 빨리 늙느냐입니다. 개인 관리를 하지 못한 사람은 빨리 늙는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입니다.

지방 정상 수치로 잘 관리하면 우리는 건강하게 늙어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및 근육 감소증과 같은 노인 관련 질환의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죠.

체지방 관리를 위해 하는 운동은 우리의 심장과 폐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진대사 촉진

정상적인 체지방을 유지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해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되죠.

식욕과 신체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조절하는데도 보다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비만이 발생하면 신진대사 능력도 떨어져 더 살이 찌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령별 남성 정상 체지방

체지방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체력 수준과 유전과 같은 기타 요인에 의해 차이가 생기기도 하죠. 대체로 20~39세 남성의 건강한 체지방 비율은 8~19% 정도입니다.

40~59세가 되면 그 비율은 11~21%까지 증가하죠. 그리고 60~79세가 되었을 때는 13~24% 정도가 건강한 체지방 비율입니다.

 

연령별 여성 정상 체지방

여성은 남성보다 다소 높은 체지방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인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20~39세의 여성은 21~32%의 체지방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건강합니다. 40~59세의 여성은 23~33%가 적절하며, 60~79세의 여성은 24~35%의 체지방 비율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각자에게 맞는 체지방을 찾는 것이 중요

위에서 알려드린 것은 표준 체지방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이 되진 않는 것이죠.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적정 체지방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별, 나이, 키, 체력수준 등등을 고려하여 의료 전문가에게 자신의 적정 체지방률을 확인받으세요. 더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지방 관리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일

위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체지방 정상 수치를 관리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약 체지방 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요?

다음에서 알려드리는 체지방이 불러오는 부정적인 효과를 숙지하고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

과도한 체지방은 동맥에 플라크(혈전)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심장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죠. 이러한 축적은 동맥이 좁아지고 혈류가 제한되는 상태인 죽상동맹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 발작, 뇌졸중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죠.

 

제2형 당뇨병 위험 증가

과도한 체지방은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 위험을 크게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체지방이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신체가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혈당 수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죠.

 

암 위험 증가

과도한 체지방은 유방암, 대장암, 결장암 등의 다양한 암의 발병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염증과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켜 암을 예방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죠.

특히 여성의 경우 과도한 체지방은 에스트로겐의 과잉 생산으로 유방암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게으름

신체에 체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면 몸이 둔해지게 됩니다. 신체에는 에너지가 부족해서 게을러질 수 있죠. 게으름은 더 많은 체지방으로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체지방률이 높고 게으르다면 그 악순환을 끊어야 합니다. 한 번 끊어 운동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선순환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